실시간뉴스
서울시, 지자체 최초 5MW급 가상발전소 짓는다
서울시, 지자체 최초 5MW급 가상발전소 짓는다
  • 성동저널
  • 승인 2015.05.1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저널]서울시는 전력거래소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물재생센터, 시립미술관 등 시 소유 건물·사업소 17개 시설이 참여해 아낀전기를 전력거래소에 판매할 수 있도록 5MW급 ‘서울시 가상발전소’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전력거래소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14.11월부터 산업부가 신규 시행 중인 전력수요관리 제도로, 서울시는 올해 5월에 등록했다.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전력거래소와 전기 소비자가 감축가능한 전력량을 사전에 약정하고, 피크시간대에 발전소를 가동하는 대신 소비자가 전기를 감축하도록 하고(가상발전소 운영), 전력거래소가 발전 비용을 소비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발전소의 추가 건설을 억제하고 발전소 가동에 따른 연료비도 절감하며, 궁극적으로 원전하나줄이기 확산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가 가능하다.

전력거래소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개장 이후 현재까지 단위 감축 용량 규모가 큰 대기업, 공장, 대형건물 위주로 운영되어 왔고, 지자체 소유 건물 및 사업소가 참여하는 것은 서울시가 최초이다.

참여하는 시설은 전력 피크시간대에 설비 가동 조정, 조명 소등, 냉난방 조정 등을 통해 1시간당 5MW의 전력 소비(약 1,600가구가 동시에 사용가능한 전력량에 해당)를 감축해 수요자원 거래시장에 아낀 전기를 판매한다.

시설별 전력소비 감축은 최소 1시간에서 최대 2시간 동안 시설의 상황에 맞춰 추진되며, 전력 감축은 시민들의 이용이나 시설 안전 및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된다.

지자체 상하수도 및 공공기관 건물의 아낀전기 거래시장 참여 가능성이 확인된 만큼 향후 타 지차제로의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를 아낀 만큼 판매할 수 있는 ‘서울시 가상발전소’ 운영은 올해 6월부터 6개월 단위로 진행되며, 참여 용량 및 실적에 따라 전력거래소로부터 절감 전력당 지급되는 기본급과 피크시간대 절감 실적에 따라 지급되는 실적급을 합한 인센티브를 지급받을 예정이다.

기본급 : 약 40,000원/kW, 실적급 : 피크시간대 시장가격(원/kWh)

‘서울시 가상발전소’ 운영에 따른 연간 수익은 6개월 동안 약 1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운영을 통해 얻어지는 수익금은 주택단열개선 등 저소득층 에너지복지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해 서울시 내 에너지 선순환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여, 앞으로 일반 가정 및 중소건물도 아낀 전기 거래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정 및 중소 건물에서는 전기요금 절감 효과 외에 추가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절약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가 가능해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에너지절약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 가상발전소’ 건설과 운영으로 아낀 전기의 판매 수익금을 에너지 복지에 투자하는 것은 물론 추가 발전소 건설을 억제하는 일석다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서 “사업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가정과 중소 건물도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에너지 절약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