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대학생, 학비마련과 사회경험 동시에
성동구 대학생, 학비마련과 사회경험 동시에
  • 성동저널
  • 승인 2017.05.2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5일까지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모집
지난 2월,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 참여자들이 구청장과 함께하는 정책토크 후 기념촬영한 모습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민생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여름방학을 맞이한 대학생들에게 사회경험과 학비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2017년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체험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참여자 모집은 오는 29일부터 6월 5일까지 성동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성동구에 거주하는 대학교 재학생 또는 휴학생이면 지원가능하다. 모집인원은 총 40명이며 모집인원 초과 시 전산추첨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40명 중 20%인 8명은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와 차상위 자활대상자, 한부모가족, 차상위 장애인, 우선돌봄차상위 등 차상위계층의 자녀 및 본인을 대상으로 특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대학생들은 희망분야와 전공, 통근거리 등을 고려하여 구청, 보건소, 동 주민센터 등에 배치된다. 오는 7월 3일부터 7월 28일까지 주 5일, 1일 5시간씩 근무하며 민원 안내, 행정업무 보조,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업무지원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게 된다.

성동구는 행정적 체험 외에도 대학생들의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행정 체험단 참여 신청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면접특강, 직무별 취업 멘토링데이 중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심폐소생술 교육, CCTV 안전체험장 체험, 성동구 주요시설 탐방 등 현장체험 활동을 통해 성동구의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성동구민으로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근무 마지막 날에는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구청장과 함께하는 종무식’을 가진다. 이는 대학생들이 현장체험단으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을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는 소통과 화합의 자리로,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 자리에 참석하여 직접 구정에 대해 설명하고 청년들의 고민과 생각을 나누면서 인생의 선배로서 조언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종무식이 끝난 후 참여자들은 화합의 시간을 가지며 행정체험단 활동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 겨울방학부터 ‘성동구 대학생 행정체험단 밴드’를 운영하여 공지사항 전달, 체험 보고서 제출, 출석 확인 등 온라인 소통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 밴드를 통해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정보와 구정소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행정체험단의 운영기간이 끝난 뒤에도 참여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청년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과 정책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면 그것은 아름다운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라며“이번 행정체험단 활동이 대학생들에게 단순한 돈벌이의 수단이 아닌 지역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공직사회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