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인터뷰]성동구의회 임종기 의원
[인터뷰]성동구의회 임종기 의원
  • 성동저널
  • 승인 2017.07.0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기 구의원

[성동저널]생활정치, 민원해결 최선 다할 터...

성동구의회 임종기 의원(국민의 당, 금호.옥수동)

▶성동구의회 재선 의원으로 활동하며 제7대 임기도 3년이 지나가고 있다. 그동안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와 앞으로 남은 기간 중점 추진 할 의정목표는 무엇인지.
  구의원이기 전에 금호, 옥수지역의 주민의 한사람으로서 지역주민들이 스스럼없이 다가와 어려움을 이야기할 수 있는 구의원이 되고자 늘 가슴속에 다짐하며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재선 이후 3년 가까이 시간이 지나 생각해 보니 주민들의 권익보호를 위해서 지금껏 정신없이 시간을 보냈으며, 내심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하지만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속 시원히 해결하지 못한 민원사항도 너무 많아 아쉽습니다.
또한 의정 활동을 하면서 업무에 대한 보람도 많이 느끼지만 구의원으로서 한계를 느낄 때면 회의감도 드는 게 사실입니다. 주민의 권익보호가 절실하지만 수많은 법적 규제 및 예산상의 문제로 어찌 할 수 없는 부분이 너무나 많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민원일지라도 정작 본인에게는 절실하기 때문에 한 건이라도 소홀히 할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주민 불편 해소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계속할 것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성동구 도시계획설계의 재정립를 통해 반드시 실현해야 할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하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또한 성동구 소외계층를 위한 복지정책이 꼭 필요한 주민에게 세심하게 스며들어 그들이 구민의 일원으로서 따뜻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며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정례회에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행정사무감사에서 집행부의 어떤 부분에 감사를 진행 했는지. 행정사무감사를 총평해 본다면.
성동구의회의 꽃이라고 할 만큼 무게가 있는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이란 직함에 어깨가 무겁습니다. 행정사무감사가 구민들을 대신해서 집행부를 감시하고 질책하는 것은 의원의 책임이자 의무이기에 엄격한 기준으로 꼼꼼히 검토하여 잘한 부분은 칭찬과 격려로 더욱 잘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개선사항이 있다면 구민들을 대신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생산적인 행정사무감사에 최선을 다해 임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년간의 업무처리내용이 규정에 부합한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업추진 내용이 충분한 효과를 거두었는지 불합리한 사업추진으로 예산을 낭비한 요인은 없는 지 집중 점검하는 정책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더불어 이번 감사의 주안점은 구민과 직접 관련된 각종 민원처리 내용에 대해 구민의 편에서 성의있는 조사가 이루어졌는지 집중적으로 감사하였으며 매년 실시하는 감사인 만큼 일상적인 활동이 아닌 지난해 감사에서 지적한 내용들이 형식적으로 조치된 부분이 없는 지도 일일이 확인해 집행부의 안이한 대처 관행에 대해서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성동구의회 임종기 의원(국민의 당, 금호.옥수동)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여ㆍ야 의원들 간의 소통과 화합에 대해 모범답안을 제시해 본다면.
우리 구의원들은 각자의 지역적 기반, 정치적 소신, 신념이 다른 만큼 다소간의 의견 차이는 당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불협화음이 있을 수 있으나, 이런 불협화음도 결국 민주주의의 한 과정으로 공동의 목표인 구민의 행복을 위해 협력하고, 구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구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대화하고 존중한다면 화합하는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리라 확신합니다. 그러기 위해 제가 늘 솔선수범하여 의원님들의 작은 목소리도 경청하며 중용의 덕을 지켜가겠습니다.
대의기관인 의회와 구의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구민의 뜻을 수렴하여 의정에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의회는 구민여러분의 불편과 고충을 듣고 해결하기 위해 의원들이 중심이 돼서 주요 현안에 대한 구민 간담회도 갖고.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신뢰가 쌓일 수 있도록 솔선수범,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동구민과 독자들에게 한 말씀.
제게 재선의원으로서 역할을 맡겨주신 구민들의 바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구의원으로서 사사로운 이익을 떠나 주민들에게 한 점 부끄러움 없이 의정활동을 펼쳐 거창하고 많은 일을 하는 것보다는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꼼꼼히 하는 진심을 다하는 지역의 일꾼이 되겠습니다.
성동구의회 4층 임종기 의원 사무실은 언제나 활짝 열려 있습니다.
불편한 사항, 지역발전에 관한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 모든 문제에 대해 주민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언제든지 부담없이 방문해 주시고 지역주민들의 대변자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계속되는 서민경제 침체 등으로 많이 힘드셨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긍정적인 생각과 희망으로 가족, 이웃과 함께 노력해 나간다면 좀 더 나은 미래가 열릴 것입니다. 저 또한 우리 구민의 찌푸린 어깨를 조금이라도 펴고 사실 수 있도록 구민의 손과 발이 되어 열심히 뛰겠습니다. 성동구민 여러분 힘내십시오!  화이팅!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