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송정동,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최종 선정
성동구 송정동, '서울형 도시재생지역' 최종 선정
  • 성동저널
  • 승인 2018.09.27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100억 시비지원
지난해 8월 송정동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 주민거점 공간 '송아G' 개소
지난해 8월 송정동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 주민거점 공간 '송아G' 개소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저층주거지 재생을 위한 2018년 도시재생활성화지역(근린재생일반형)으로 ‘송정동’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근린재생일반형은 저층주거지 재생사업으로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최대 100억 원의 마중물 사업비를 서울시로부터 지원받는다. 송정동은 중랑천의 송정제방을 끼고 노후 된 저층주거지가 밀집된 지역으로 오랜 기간 거주해온 주민들이 많아 이웃과 마을에 대한 애착심과 지역공동체의식이 높은 곳이다.

송정동은 2016년부터 주민역량 강화 등 준비기간을 거쳐 희망돋움과 희망지 사업을 진행해왔다. 희망지사업은 지난 도시재생 1단계 사업 시 주민의 역량 강화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계획이 동시에 추진돼 발생한 사업 지역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됐다.

도시재생 신규지역 평가내용으로 주민 모임 역량 및 주요활동실적, 성동구 지원계획, 지역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또한, 송정동이 주민 모임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주민들의 사업 의지가 강한 곳으로 실제 도시재생사업 시행 시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주민협의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구는 송정동이 희망지 사업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주민들의 인적 자원을 기반으로 공동체의식 회복과 활성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시재생을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주민주도의 마을 가꾸기 사업을 통한 환경개선, 마을의 잠재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주민주도의 다양한 문화·복지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로 삼고 있다.

송정동은 지난해 8월 도시재생 희망지 사업 주민거점공간인 ‘송아G’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송아G는 송정동 주민들의 아지트(Group)를 의미한다. 주민들은 송아G를 거점으로 도시재생을 위한 지역 조사, 의제 발굴, 교육·홍보 등을 하며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어 가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이란 과거 전면 철거 방식의 재개발 대신 주민이 직접 공동체를 꾸리고 환경을 정비하며 마을을 되살리는 사업이다. 구는 성수 도시재생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마장, 용답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그동안의 도시재생사업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송정동이 도시재생을 선도하는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며 ”이번 선정으로 살기 좋고, 살고 싶은 지역으로 재탄생하여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