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실종아동' 찾기 민관학 협약... ‘긴급문자발송시스템’ 전국 첫 도입
성동구, '실종아동' 찾기 민관학 협약... ‘긴급문자발송시스템’ 전국 첫 도입
  • 성동저널
  • 승인 2018.10.1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저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12일 성동경찰서 등 7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실종아이 찾기 플랜 사이렌’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 인프라를 활용해 실종아동의 조속한 귀가를 돕고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특히 구는 전국 최초로 전자행정서비스를 연계한 실종아동 찾기 긴급문자 발송 시스템을 도입했다.

112 실종 신고 된 성동구 거주 13세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다음 달 1일 시행 될 예정으로 눈길을 끌었다.

구와 협약을 맺은 기관은 성동경찰서, 사립유치원연합회, 국공립ㆍ민간ㆍ가정어린이집연합회 등이다.

지난 12일 오전 10시 성동구청 7층 전략회의실에서 실종아동 예방 및 조기발견 체계 구축위한 민․관․학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12일 오전 10시 성동구청 7층 전략회의실에서 실종아동 예방 및 조기발견 체계 구축위한 민․관․학 업무 협약식을 개최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실종아동의 보호자가 경찰서에 신고한 실종 아동의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할 경우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전자행정서비스에 가입한 주민을 대상으로 실종아동 찾기 긴급문자를 발송해 시민의 관심과 참여로 실종아동을 찾기 위한 것이다.

또한 실종아동 보호자의 전화번호는 노출되지 않도록 아이를 찾을 경우 성동경찰서로 바로 연락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다.

24시간 가동 예정이며 아이를 찾을 경우 ‘감사문자’도 발송한다.

전자행정서비스는 성동구의 각종 행정내용을 이메일이나 휴대폰 문자로 알려 주는 서비스로 현재 성동구 주민 약 8만 명이 가입돼 있다.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18세 미만 전국 실종아동 발생건수는 2015년 19,428건, 2016년 19,870건, 2017년 11월말 18,425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 발견 실종자 수는 2015년 4건, 2016년 16건, 2017년 11월말 기준 109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아동실종 지문등록 등으로 대부분의 아이들을 찾고 있으나 현재 경찰청 내부 자료에 등록된 전국 장기실종 아동수도 총 623건에 따른다고 한다.

장기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빠르게 아동을 찾는 것이 아이와 가족을 지키는 것이다.

하지만 실종아동에 대한 수사는 경찰관의 탐문 수색에만 의존하고 있어 실종아동을 찾는 데 많은 한계가 있다. 실종아동의 발생 예방과 조기 발견 위해서는 시민들의 신고와 제보 등 협조가 중요하나 우리나라의 실종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는 저조한 실정이다.

구는 이러한 제도적 한계 극복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인프라를 활용, 실종아동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해 총력을 다 할 방침이다. 협약은 민·관·학이 실종아동 예방과 보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실종아동을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자는 취지다.

협약식에 참석한 한창훈 성동경찰서장은 “아동실종은 초기발견이 중요한 만큼 민관학이 네트워크를 통해 실종아동을 보다 신속히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며, “성동이 더욱 안전한 구가 될 것을 바라며 사회적으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해 더욱 성동구와 협력하고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관·학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아동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이 더 두터워 지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치매노인, 지적장애인 등으로 대상자를 확대하여 사회적 약자들이 차별과 소외받지 않는 ‘스마트 포용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