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우수 아파트 7개 단지 선정
성동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우수 아파트 7개 단지 선정
  • 성동저널
  • 승인 2018.11.1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공동체 활성화 한마당 '우수사례 공감나누기'
공감나누기
공감나누기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11월 16일 오전 10부터 올 한해동안 추진해 온 성동구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우수사례 공감나누기' 행사를 3층 대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성동구 전체 주택 중 80%에 이르는 아파트는 이미 도시의 대표적인 주거 형태로 자리 잡고 있지만 단지 내에서 벌어지는 공동주택 관리 및 층간소음 분쟁, 고독사 등 이웃에 대한 무관심과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사업은 소통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가치의 회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구는 아파트 공동체 회복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성동구 살기 좋은 아파트마을 만들기’ 계획을 수립하고, 더불어 사는 성동마을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년 보다 5개 단지가 증가한 34개 아파트가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 조성 관련 사업을 추진하였다.

2018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사업 심사를 통해 34개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중 성수1가1동의 금호3차아파트 등 6개 단지와 지역개방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는 행당신동아아파트를 우수 아파트로 선정했다

주요 활동사례를 보면 성수금호3차아파트는 159세대의 작은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활발하고 적극적인 아파트공동체에 3개 주체(입주자 대표회의, 관리주체, 공동채활성화 단체)가 온 힘을 쏟아붓는 열정을 보였다. 유휴공간이 없는 관계로 아파트 중심에 위치한 놀이터를 중심으로 모든 행사를 진행하면서 아이들 프로그램, 음식나눔 프로그램, 친환경프로그램 등 세대를 아우르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2018년 서울시 우수단지로도 선정되었으며 오는 12월10일 서울시 아파트 우수사례발표 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행당1동 행당삼부 아파트는 유휴공간을 이용한 상자텃밭을 중심으로 올해 사업을 시작하여, 처음으로 전 주민상대로 새싹비빔밥데이를 진행하면서 아파트 공동체사업의 참묘미를 알았다고 전했다.

금호4가동 서울숲푸르지오 아파트는 3년차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답게 매년 새로운 사업의 아이템으로 공동체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는 관리비절감을 목표로 매월 소등행사를 통해 에너지절약캠페인을 함께 진행하였다. 텃밭가꾸기, 친환경프로그램, 벼룩시장, 주민사랑방을 개설하여 아파트공동체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공동체 한마당
공동체 한마당

그 밖에 왕십리 뉴타운 지역에 위치한 왕십리도선동 센트라스, 텐즈힐1단지, 텐즈힐2단지 모두가 성동구 공동체 우수아파트에 선정되는 쾌거를 안았다.

또한, 행당2동 행당신동아 아파트는 지역개방공동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지하공간에 탁구장을 만들고 청소년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단지 내 청소봉사를 하면서 단지 밖까지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70세 이상의 어르신들로 구성된 실버공동체회원들이 공간지킴이를 하면서 지역에 턱구장을 개방하여 함께 사용하고 있다. 아파트에서 지역개방을 하기에는 쉽지않은 현실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주체, 공동체활성화단체가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하고 있어 주말이면 이웃 아파트 단지의 학생들도 이용하는 등 지역개방 공동체에 앞장서 온 모범적인 단지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아파트 공동체 활성화사업은 좋은 이웃이 있기에 서로의 마음과 마음을 열어가는 공동체 활동으로 이웃 간 단절과 갈등을 넘어 소통하고 화합하는 아파트, 포용하며 살아가는 성동마을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불어 사는 공동체 문화를 정착 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