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고] 가장 쉬운 정치 참여, 소중한 ‘정치후원금' 기부
[기고] 가장 쉬운 정치 참여, 소중한 ‘정치후원금' 기부
  • 성동저널
  • 승인 2018.11.2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선거관리위원회 김옥길 홍보계장

[성동저널]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무기질 중의 하나이며, 음식의 맛을 살리는데 꼭 필요한 재료가 소금이다.

정치인의 정치활동에도 이런 소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있다. 국민과 정치인을 이어주고 투명한 정치 발전의 디딤돌이 되는 정치후원금이다.

정치인 등의 정치활동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데 이런 비용을 정당 또는 정치인 개인이 전적으로 조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정치자금을 특정 계층 등 소수에 의존하는 경우 불법적인 정치자금 수수, 편향된 정치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성동구선관위 김옥길 홍보계장
성동구선관위 김옥길 홍보계장

그렇다면, 정치인 등을 불법 정치자금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고, 국민들은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바로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이다.

정치후원금이란 특정 정당·정치인을 후원하려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후원회에 기부하거나, 정치자금을 정당에 기부하려는 개인이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할 수 있는 제도이다.

정치후원금 센터(http://www.give.go.kr)에 접속해서 신용카드 포인트,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등으로 쉽게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다. 또한 정치후원금은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며, 10만원 초과 금액은 15%(3000만원 초과 금액은 25%)까지 세액공제가 된다. 즉, 정치후원금을 기부한 사람은 정치참여와 세액공제라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정치후원금을 기부한 사람은 자연스레 후원한 국회의원들이나 정당의 활동상황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국회의원이나 정당은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을 받고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책들과 법이 만들어지는... 이런 일들이 지속적으로 선순환이 되는... 상상 만으로도 너무 행복한 미래인 것 같다.

사람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소금처럼 정치활동에 꼭 필요한 소금 ‘소중한 정치후원금’ 바로 지금, 바로 나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