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외부기관 평가 연속 3회 수상...'상복터진 성동'
성동구, 외부기관 평가 연속 3회 수상...'상복터진 성동'
  • 성동저널
  • 승인 2018.12.0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정책 참여 우수사례 등 3회 수상
성동구 행당초등학교앞에 설치된 ‘횡단보도 야간조명’
성동구 행당초등학교앞에 설치된 ‘횡단보도 야간조명’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11월에 외부기관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우수상, 장려상에 선정되는 등 연속으로 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에서 ‘정책개선 우수사례 최우수기관’, 보건복지부에서 ‘2018년 지역복지사업평가 우수상’, 행안부 주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우수사례 장려상’에 선정됐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정부가 공동 주최한 국민참여 정책개선 최우수사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구의 ‘횡단보도 스마트 집중조명 설치' 사업은 국민의 정책참여를 활성화하고, 정책 개선 및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10월 한 달 간 국민과 중앙부처, 전국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성동구는 지난 8월 온라인 국민 참여포탈인 국민 생각함을 통해 횡단보도 야간조명 설치 사업의 실행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높은 호응을 얻어 국민 생각함 '이달의 정책'으로 선정된바 있다. 성동구는 수렴된 국민 의견과 국민생각함 전문가 자문 결과를 반영해 내년도 '횡단보도 스마트 집중조명 설치' 사업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러한 정책 참여 과정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자체 최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구에서는 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야간 시간대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과 최근 3년 간 교통사고 다발지점을 중심으로 횡단보도 스마트 LED 투광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구는 ‘2018년 지역복지사업평가’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정책을 우수하게 추진한 실적을 인정받아 사회적경제 활성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지역복지사업평가는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복지사업의 효율적인 추진기반을 조성하고 지자체 복지수준의 전반적 제고를 위한 평가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지역 사회보장전달체계 개선 등 국정과제에 대한 지자체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여 각 분야별로 매년 평가하고 있다.

평가부문은 ▲지역사회보장계획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반 마련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제공 ▲희망복지지원단 운영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사회보장급여 사후 관리 ▲사회보장급여 점검 관리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기초생활보장사업 ▲의료급여 사업 ▲보육정책 ▲아동정책분야 총 13개 부문으로 그 중 ▲사회적경제 활성화 부문은 2018년 8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국 17개 시도 및 226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접수하였으며, 관련부서의 주관으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자치단체를 선정하였다. 성동구는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하여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성동구는 전국 유일의 「청년소셜벤처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지역공동체 상호협력 및 지속가능발전구역 지정」,「사회적경제활성화 지원」,「사회적경제 활성화 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지자체 최초로 제정하여 사회적경제분야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왔다.

또한 예비특구 사업, 언더스탠드 에비뉴, 청년 소셜벤처 EXPO, 정원오 구청장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회장 취임 등 사회적경제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아낌없이 쏟아 사회적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구는 지난 11월 28일 행정안전부 주최로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전국 시·도 자체심사를 통해 추천된 58개의 사례 중 심사위원회 1·2차 심사를 거처 우수사례 31건을 선정했다.

이번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주민자치회 실시, 공동체 활성화,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확대 등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우수사례들이 발표됐다.

성동구는 주민 주도의 주민자치회를 실시하고, 주민 2,159명이 참여한 주민총회에서 62건의 마을의제를 직접 투표로 선정했으며, 주민밀착형 보건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고령 어르신 방문관리를 위한 효사랑 주치의 제도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경진대회 수상 자치단체에는 시상 등급에 따라 총 26억 원의 재정인센티브가 차등 지급될 예정이다. 최우수 2억 원, 우수 1억5천만 원, 장려 9천만 원으로 장려상을 수상한 성동구는 9천만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난 시간동안 흘린 땀의 결과라고 생각하니 많이 기쁘다”며, “앞으로 이러한 정책들이 모든 자치단체의 모범사례로 만들어 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