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서울시-성동구, 스마트시티 특구 조성 협약 체결!
서울시-성동구, 스마트시티 특구 조성 협약 체결!
  • 성동저널
  • 승인 2019.01.3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교통 안전 분야 특구 지정 및 사업 수행
IoT, AI 등 첨단 ICT 기반의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서비스 도입
서울시와 협력하여 구민이 체감하는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 활성화
성동형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추진방향
성동형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추진방향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서울시와 1월 31일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참석하여 진행됐다.

지난해 성동구는 서울시에서 주최한 스마트시티 특구 공모에서 총 17개 자치구 중 1차 서면심사,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양천구와 함께 최종 선정된 바 있다.

특구사업은 협약에 따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총18억원(시비 15억원, 구비 3억원)을 투입하여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 첨단 ICT기술을 주민 생활 현장에 적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게 된다.

구는 이번 스마트시티 특구사업으로 교통 안전 및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추진하고자 한다.

성동형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IoT 교통서비스
성동형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IoT 교통서비스

첫째,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IoT 교통서비스로
▸횡단보도 주변에 바닥 매립형 보조 신호등을 설치하여 보행자가 신호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보행할 수 있도록 안전을 유도하는 ‘스마트 횡단보도’, ▸차량의 교통사고이력, 차량 속도, 날씨에 따른 노면 정보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전자에게 대형 LED화면으로 사고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는‘어린이 보호구역 과속방지시스템’, ▸비콘과 스마트폰 앱을 연동하여 교통약자와 시각장애인의 길 안내를 돕는 ‘스마트 보행로’, ▸장애인 주차구역의 불법주차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불법주차시 단속까지 가능하게 하는 IoT 기반의 장애인 주차구역 무인 감시 시스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성동형 응급구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스마트 진입로 구축
성동형 응급구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스마트 진입로 구축

둘째, 응급구난 골든타임을 확보를 위한 스마트 진입로 구축으로
지능형CCTV를 통하여 불법주정차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 이동 조치하고 화재가 발생했을 때 성동소방서의 사건정보와 차량동선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지도상에서 빠르게 해당 장소를 선택, 차량이동을 요청하는 응급구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평소 주차난 등 민원 발생이 잦은 주택가 골목에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불법주차를 방지하고 화재 등 응급상황시 긴급구난 진입로를 확보가능하도록 한다.

사회약자 안전을 위한 지능형 종합 돌봄서비스
사회약자 안전을 위한 지능형 종합 돌봄서비스

셋째는 사회약자 안전을 위한 지능형 종합돌봄 서비스로 돌봄CCTV, AI스피커 등을 활용해 사회약자 안전을 살피는 종합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온습도를 측정하는 거치대(크래들)를 설치, 집안의 상태와 돌봄대상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움직임이 없거나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긴급상황 알림이 보호자 및 구청 담당자에게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구에서 추진중인 효사랑 주치의 서비스와도 연계하여 주치의 방문 없이 환자의 건강상태를 확인가능하며 말벗, 음악감상, 일정관리 등 독거노인 및 1인 가구의 고독사, 무위감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IoT 원격 관제 시스템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IoT 원격 관제 시스템

이밖에도 구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스마트시티 분야 신기술과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행정사항을 지원하고, 지역주민과 스마트시티 전문가 자문을 통한 서비스 개선과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스마트시티를 첨단과학기술을 응용해 도시 생활의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만 보면 온전한 성공을 기대할 수 없다. IoT, AI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약자가 도시로부터 배제될 가능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