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워킹스쿨버스 사업' 초등학교 개학과 동시 실시!
성동구, '워킹스쿨버스 사업' 초등학교 개학과 동시 실시!
  • 성동저널
  • 승인 2019.02.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및 방과후 대상자까지 확대운영
성동구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워킹스쿨버스를 운영 중이다.
성동구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워킹스쿨버스를 운영 중이다.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에서는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해 교통안전지도사가 등하교를 지도하는 “워킹스쿨버스 사업”을 초등학교 개학과 동시에 실시한다고 밝혔다.

워킹스쿨버스 사업은 “걸어다니는 스쿨버스”라는 의미로, 교통안전지도사들이 어린이들과 동행함은 물론, SNS 앱을 활용해 학부모와 교통안전지도사 간 실시간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 양방향 소통형 등하교 안전확보사업이다.

아침 등교를 함께 하기 힘든 맞벌이 및 다자녀 학부모들로부터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교통안전지도사와 소통할 수 있고, 아이들의 등하교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학부모들로부터 더욱 관심이 많아져 매년 약 20%의 이용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2018년에는 39개 노선에서 72명의 워킹스쿨버스 교통안전지도사들이 약 580여명의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 할 수 있도록 동행했으며 각 학교별 가정통신문을 통해 이용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 이상이 96.5%로 높게 조사되었다.

2019년에는 수요조사 결과 약700여명의 초등학생이 이용을 희망하였으며, 교통안전지도사 인원과 노선을 더 확대해 달라는 학부모들의 건의사항을 반영하고자 규모를 더 확대 운영할 예정이어서 이용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구는 기존의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방식에서 3학년까지 확대 운영하고 방과 후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하고 있다.

또한 관내의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방학기간 중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학기 시작과 동시에 3월부터 워킹스쿨버스를 1일 3시간 운영 하는 등(등교1시간, 하교 2시간), 서울에서 유일하게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워킹스쿨버스를 운영 중으로 어린이 교통안정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어린이 등하굣길 범죄 및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성동구는 관내 모든 초교를 대상으로 성동형 공공 빅데이터 표준모델을 구축하고 용역을 통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사각지대 총 105곳을 선별하고, 교통안전지킴이 배치하여 어린이 등굣길 보행안전 확보 및 보행위험 시설물 신고 업무를 부여했다. 전국 최초로 시행된 이 사업은 젊은 학부모로 구성하고, 생활임금단가를 적용해 책임감을 부여하고 아이들의 돌발행동에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계획해 워킹스쿨버스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리의 미래인 어린이들을 교통사고 및 각종범죄로부터 보호하고, 학부모님들의 걱정을 덜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아이 교통안전지킴이 및 워킹스쿨버스 등 관련 사업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를 지속 달성하여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