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몽골에 ‘성동숲’조성 등 해외교류 박차!
성동구, 몽골에 ‘성동숲’조성 등 해외교류 박차!
  • 성동저널
  • 승인 2019.06.2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몽골 바이양걸구에 3년간 1,000그루 수목 식재 사막화 방지 도움
2019년 1월 몽골 바이양걸구 대표단이 성동구를 방문해 양 도시 청소년 간 체육문화 교류 활성화와 구민 간 상호 방문 시 의료분야 제공 혜택 제공, 민간 경제교류 적극 지원 등을 협의했다. (왼쪽: 정원오 성동구청장, 오른쪽: 오덩튜야 살단 몽골 바이양갈구청장)
2019년 1월 몽골 바이양걸구 대표단이 성동구를 방문해 양 도시 청소년 간 체육문화 교류 활성화와 구민 간 상호 방문 시 의료분야 제공 혜택 제공, 민간 경제교류 적극 지원 등을 협의했다. (왼쪽: 정원오 성동구청장, 오른쪽: 오덩튜야 살단 몽골 바이양갈구청장)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해 자매도시로 인연을 맺은 몽골 바이양걸구에 향후 3년간 1,000그루의 나무를 심는 ‘성동숲’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 황사와 미세먼지 악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몽골 사막화 방지하자는 목적의식에서 올해 초부터 양 도시 간 협의가 결실을 맺었다.

바이양걸구는 ‘성동숲’이 조성될 Agro park 내 15000㎡의 부지를 제공하고, 구는 해당 부지에 2019년 8월부터 3년에 걸쳐 1500그루의 수목을 식재하는데 합의했다. 특히, 바이양걸구는 식재한 수목에 대해 철저한 관리를 약속했다. 몽골 내 수목의 고사율은 70~80%에 달하나 바이양걸구는 ‘성동숲’ 내 수목 고사율을 20%까지 낮추기 위해 수목관리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성동구 실무단은 지난 5월 현지 부지를 직접 사전답사하며 성동숲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조성계획을 마련하고, 오는 8월에는 정원오 구청장을 포함한 ‘성동숲조성 대표단’을 구성하여 바이양걸구를 방문, 현판식 및 기념식수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가족단위 민간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정기적인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구는 국제교류에 대한 좀 더 큰 비전을 제시하고, 구민들이 직접 교류를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관에서 추구하는 국제교류 사업 대부분이 대표단 방문과 같은 형식적 사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민간영역의 실질적 교류와는 거리가 멀었다.

중국 화이러우구와는 2015년 1월 성동구 탁구협회와 화이러우구 구립 소년소녀합창단 교류 및 친선공연을 시작으로 같은 해 5월 탁구협회 간 교류 친선경기, 2016년에는 청소년 글로벌 캠프 등을 진행해 문화·체육·교육분야에서 민간의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2017년에는 한·중 외교 이슈로 인해 교류가 잠정 보류되기도 했으나, 2018년 5월부터 행당초교와 실험소학교 간 ‘교육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 학교 소속 학생 1대1 결연을 통해 교류의 지속성과 유대감을 확보했다.

2019년 5월에는 ▲행당초 교사2명과 학생 8명이 3박4일로 회유구 홈스테이를 ▲실험소 교사2명과 학생 8명은 성동구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교 간 교류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한 몫하고 있다.

또, 성동구↔회유구 간 탁구협회 친선경기를 재개하는 등 다시 양 도시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다.

베트남 뚜이호아시와는 2014년 ‘성동 우정어린이집’을 건립한 바 있다. 성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및 경제계 인사, 관계 공무원 등이 주축이 된 ‘S&T(Seongdong & Tuyhoa)’라는 단체를 구성, 별도의 구 예산없이 민간자본을 활용해 해외에 어린이집을 지원한 것이다.

뚜이호아시 대표단도 성동구에 방문 베트남 결혼이민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다문화 가정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소하는 노력에 동참하기로 했다.

2018년 태풍 댐리로 피해를 입은 베트남 뚜이호아시에 성동구 경제계 인사들이 구호성금을 모금해 지원했다. 이후 감사의 표시를 전한 뚜이호아시는 성동구 경제계의 자국 수출 판로 지원 등 다각적인 경제교류 방안을 약속했다.

2018년 8월에 자매결연을 체결한 몽골 바양걸구와는 환경, 교육, 경제에 대한 상호 교류 및 사업발굴 논의가 한창이다. 몽골의 사막화 방지를 위한 ‘성동숲 조성’프로젝트를 비롯하여 관내 의료기관인 동인병원과 몽골 실무의료진이 MOU를 체결하고 2019년 5월 성동구 ‘보건·의료 교육’에 함께 참여했다.

또, 성동구생활체육회는 몽골 전통스포츠 축제 ‘나담 축제’에 참여했고, 몽골 걷기협회는 ‘성동구 한마음 걷기대회’에 참여하는 등 우호를 다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반둥시와는 자매결연 협약을 앞두고 있다. 2018년 4월 반둥시 실무교류단이 성동구를 방문했을 때, 성동구-반둥시 상공회의소는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성동 카페 조성 등과 같은 민간 기업 간 경제교류를 약속했다.

구는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인도네시아 반둥시 빈민촌에 어린이집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8월부터 3년에 걸쳐 ‘성동숲’이 조성될 바이양걸구 내 농업공원 Agro park의 현재 모습. 총 20000㎡면적에 1500그루의 수목이 식재될 예정이다. 성동구에서 3년간 숲을 조성하면 바이양걸구에서 지속적으로 식수 관리를 맡기로 약속했다.
2019년 8월부터 3년에 걸쳐 ‘성동숲’이 조성될 바이양걸구 내 농업공원 Agro park의 현재 모습. 총 20000㎡면적에 1500그루의 수목이 식재될 예정이다. 성동구에서 3년간 숲을 조성하면 바이양걸구에서 지속적으로 식수 관리를 맡기로 약속했다.

구는 현재 아시아지역 5개 도시와 교류를 진행 중이다.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몽골(바이양걸구), 우즈베키스탄(야까사로이구)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중국(화이러우구), 인도네시아(반둥), 베트남(뚜이호아)으로 성동구는 그 도시들 간의 상호 교류도 계획 중이다.

특히, 지난 2018년 7월 ‘성동 글로벌 직원교환 근무’를 통해 ▲몽골 바이양걸구 직원 ▲우즈베키스탄 야까사로이구 직원 ▲인도네시아 반둥시 직원이 함께 모여 상호 교류활동을 진행해 ‘아시아의 글로벌 허브도시’라는 비전을 세우고 우호교류 도시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성동숲 조성 사업은 우리나라에 심각한 피해를 미치고 있는 황사와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하는 성동구민 봉사자들의 힘으로 이루어질 것이다”라며 “자매도시와 협심하여 국제적인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국제교류 사업의 좋은 사례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