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청년들의 고민해결’... 성동구, ‘청년마음 상담소’ 개소
‘청년들의 고민해결’... 성동구, ‘청년마음 상담소’ 개소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8.18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마음상담소의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들이 각자의 고민을 공유하고 있다.
청년마음상담소의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들이 각자의 고민을 공유하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대규모 취업난과 사회적 불안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2030 청년들을 위해 ‘청년마음 상담소’를 개소했다.

이곳에서는 청년들의 정서와 심리 건강관리 상담으로 정서안정과 사회관계망 확대에 도움을 준다.

‘청년마음 상담소’는 금호동 성동청소년문화의집 내 유휴공간을 상담실과 모임공간, 사무실로 새 단장해 마련된다.

전액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마련됐으며 이곳에는 전문 상담인력 5명이 배치됐다.

대상은 서울시 거주하고 있는 19세~34세 청년이며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조모임 등을 통해 심리상담의 심리적ㆍ경제적 문턱을 낮춰 청년들의 정서안정과 사회적 관계망 확대에 앞장설 방침이다.

개인상담은 1대1 심층상담으로 개인적 문제와 심리, 신체적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상담하며 개인별 3회 이상 상담을 실시한다.

집단상담은 취업, 스트레스 관리 및 인간관계 훈련 및 육아 등 영역별 프로그램으로 10명 내외의 인원이 참여해 각자의 고민을 상담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운영한다. 현재까지 100여 명을 대상으로 상담이 진행됐다.

자조모임은 같은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끼리 ‘진로 네트워크 모임’ 등 청년 네트워크를 형성해 스터디, 정보공유, 단체 체험 등 월 1회 이상 활동을 펼치며 청년고민과 사회적 문제들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해 나간다.

지난 6월 진로상담을 받았던 홍씨(22세)는 “고민을 들어주고 대화할 수 있는 친구들을 만난 것이 상담의 최고 수확이었다”며 “이번 상담을 통해 한양사이버대학 청소년코칭상담학과에 진학해 청소년 상담 및 지도에 대해 공부할 계획을 세우게 됐다 작은 도전일지 모르지만 혼자였다면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상담 참여자들이 상담횟수가 거듭될수록 눈에 띄게 긍정적으로 변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다”며 “현재 상담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하반기에는 전문상담사 인력풀을 더욱 확충 해 확대운영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상담소 운영은 매주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며, 토요일은 9시부터 6시까지 운영된다.

상담과 참여가 필요한 청년은 청년마음 상담소로 직접 유선 연락하거나 성동청소년문화의집 누리집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유례없이 힘든 시기를 맞고 있는 청년들의 고민을 듣고 공감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년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추진 가능한 밀착형 청년사업들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동구는 청년들의 사회경력 지원을 위해 청년 사회활동 프로젝트, 청년 예술인 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오는 10월에는 왕십리도선동에 청년들의 심리, 주거, 일자리 등에 대한 맞춤형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서울청년센터 ‘성동 오랑’도 개관할 예정이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