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안전한 통학로’ 초등학교 앞 전봇대 제거
성동구, ‘안전한 통학로’ 초등학교 앞 전봇대 제거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11.0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0일 동명초등학교에서 열린 전신주 정비 및 통학로 개선 사업 설명회 모습
지난 30일 동명초등학교에서 열린 전신주 정비 및 통학로 개선 사업 설명회 모습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초등학교 앞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길 조성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초등학교 앞 통행을 방해하던 전봇대와 통신주 제거했으며 비워진 자리에는 디자인과 편리함까지 더하면서 3박자를 고루 갖춘 전혀 다른 공간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동명초등학교 통학로의 경우 통학로 한 가운데 약 15미터의 위압적인 높이로 설치되어 있던 전주와 통신주가 제거됐다.

동명초 정문 앞은 평균 1.5미터밖에 되지 않는 매우 좁은 길이다. 이런 길 한가운데 전봇대가 설치되어 있어 가장 좁은 곳은 보도 폭이 65센치까지 줄어들었다. 이는 성인도 한명도 지나기 힘들 정도다.

이에 구는 한국전력공사 및 KT와 업무 협약을 맺고 전신주 이설에 나섰다.

그 결과 지난해 9월 동명초 뒤편의 전주와 통신주 총 4기를 없앴다. 이어 올해 9월부터 두 달간 학교 정문 앞 150미터 구간의 전주, 통신주 9기를 깨끗이 정비했다.

구 관계자는 “굴착공사 도중 지하 암반이 확인되면서 작업에 난항을 겪기도 했지만 아이들을 위한 통학로를 몇 센치(cm)라도 더 확보하고자 노력했다”며 “이에 총 4기의 전신주는 아예 뽑고 5기는 최대한 벽으로 붙여 이설하는 작업을 마쳤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더해 구는 아이들의 통행이나 안전에 저해가 될 만한 시설물들을 전부 철거했다.

도로표지판을 교통안전에 저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제거하고, 꼭 필요한 표지판들은 전신주에 통합 설치했다.

방치되어 있던 폐건전지 수거함 등 불필요한 시설물들도 철거해 통학로를 최대한 비웠다.

특히 도로경계석 안쪽 설치됐던 안전휀스 67개를 끝 쪽으로 이동시켜 통학로를 확보했다. 150미터 구간 전체 보도블럭도 밝은 디자인의 새블럭으로 전면 교체했다.

비워낸 통학로는 아이들의 상상력으로 채웠다. 동명초 4, 5학년 학생 87명에게 전신주에 대한 이미지, 전신주로 상상할 수 있는 것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를 통해 나온 ‘기린, 연필, 나무’ 등의 아이디어들은 전신주에 예쁘게 디자인됐다.

벽화봉사동아리 ‘거미동’의 재능기부를 받아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담은 이미지로 시각화 시킨 것이다. 구는 이 디자인을 시트로 제작해 전신주에 부착했다.

이강순 동명초등학교 교장은 “보행로 중간에 돌출되어 안전을 위협했던 전봇대가 제거, 이설되고 아이들의 생각을 반영한 전신주 디자인으로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등하교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기쁘다”며 “그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통학로 문제에 적극 협조해 준 성동구청과 한전, KT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안된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여러 기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한 통학로로 바뀌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아이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는 학교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