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반려견 전문가 키워 ‘협동조합’ 설립
성동구, 반려견 전문가 키워 ‘협동조합’ 설립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12.1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견 서비스 산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현장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현장형 반려견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모습
반려견 서비스 산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현장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현장형 반려견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모습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반려견 서비스 산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현장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현재 30명의 반려견 돌봄 전문가를 배출한 가운데 이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 설립까지 지원하며 틈새산업을 공략하는 청년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지만 전문인력은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구는 지난 5월 청년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현장형 반려견 전문가 양성사업’을 추진했다.

지역 내 프리미엄 펫 복합케어센터 ‘바우라움’과 협력해 경력 15년 이상의 전문가의 지도 아래 14주간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반려견 트레이닝과 케어서비스 등 실습부터 협동조합 설립과 창업, 마케팅 전략까지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전문가 배출에 중점을 뒀다.

그 결과 30명의 수강생들이 과정을 수료했으며 협동조합 설립, 관련 사업장 취업 등 취·창업을 연계하고 있다.

특히 수료생 중 5명은 ‘테일프렌즈’라는 협동조합 설립도 추진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테일프렌즈’는 감정 신호를 나타내는 수단인 꼬리를 읽어주는 반려견의 친구 같은 존재가 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반려견 보호자가 집을 비우거나 여행을 갈 경우 반려견 케어와 산책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12월 말 조합설립이 인가될 예정이며 내년 1월에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서비스 예약 및 관리, 보호자와 트레이너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구는 협동조합 설립과 운영을 위한 컨설팅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테일프렌즈 이수현(28세) 대표는 “교육을 통해 반려견의 특징, 역사, 산책 매너뿐만 아니라 반려견 용품 등 다양한 전문지식과 마케팅 교육까지 받을 수 있었다”며 “제가 배우고 느낀 것들을 더 많은 보호자와 반려견들과 나누고 싶어 협동조합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향후 사업 안정화에 따라 동물 미용업 등 서비스 종류를 다양화하고 성동구 인근지역 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기존 공공기관의 단순 인력 양성형 사업의 한계를 넘어 현실적인 취·창업 연계라는 적극적인 지원과 대안을 모색하는 사업이다”며 “코로나19로 경기불황과 취업난으로 위축되어 있는 소위 ‘코로나 세대’ 청년들에게 다양한 기회제공과 지원으로 취업이라는 미래의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