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주민 문자’ 통한 발 빠른 제설대책 효과 ‘톡톡’
성동구, ‘주민 문자’ 통한 발 빠른 제설대책 효과 ‘톡톡’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1.01.12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일 대설 제설작업을 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난 6일 대설 제설작업을 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월 6일 늦은 오후부터 내린 폭설에 ‘구민 문자메시지’를 활용한 발 빠른 대처가 톡톡한 효과를 냈다고 밝혔다.

지역 주민이 ‘특파원’과 같이 제설이 취약한 곳을 문자메시지를 통해 제보하고 구의 신속한 대응이 갑작스런 폭설에도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앞서, 구는 지난 6일 기습적인 폭설에 오후 7시 제설대책본부 2단계 비상근무를 가동하고 구청 및 동 주민센터와 직능단체, 환경미화원 등 제설인력 1,825명과 제설차량 및 장비 총 59대, 제설제 247톤을 투입해 제설작업을 추진했다.

특히 평상시 재난 예찰활동을 실시하고 재난 발생시 재난 수습·복구를 지원하는 단체인 성동구 자율방재단은 207명의 대폭적 인력으로 제설 작업에 앞장서 적극 지원했다.

또한, 주말 내내 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해 관내 전 지역에 대한 긴급 제설작업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구는 지역 주민들로부터 받은 문자메시지를 활용하면서 구민의 통행안전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데 큰 효과를 봤다.

이번 문자메시지는 평소 SNS 및 문자메시지 등을 적극 활용해 구민들과의 소통에 나서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정 구청장은 1월 7일 오전 제설 관련 안내 문자메시지를 통해 구민들에게 “제설 작업이 미진한 부분과 취약시설물이 있을 경우 답장을 통해 신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는 문자메시지를 받은 장소에 대해 즉각 점검에 나서는 한편, 관내 17개 전동에 긴급 현황점검을 통해 취약구간 발견 시 해당 구간에 작업 인력과 장비를 재투입했다.

그 결과, 지난 10일까지 총 202개 지점의 제설 취약구간을 해소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됐다.

취약지역 제설을 요청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한 주민은 “형식적인 제설 안내 문자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직원들이 오셔서 동네 주민들과 함께 너끈히 제설을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한파와 폭설 같은 재난 상황에서는 민·관 합동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구민이 접근하기 쉬운 문자메시지를 활용해 빠르게 제설작업과 후속 조치를 마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구민과의 양방향 소통을 통해 이번과 같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이상 기후에 대비해 초등학교 통학로, 사회복지시설 등 보행약자가 주로 통행하는 경사로에는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제설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