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주민공동체’ 최대 1000만원 지원... 23일까지 접수
성동구, ‘주민공동체’ 최대 1000만원 지원... 23일까지 접수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1.02.1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폐목재를 활용하여 생활소품을 제작하는 “우드어스” 모습
2020년 폐목재를 활용하여 생활소품을 제작하는 “우드어스” 모습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오는 23일까지 ‘2021년 주민공동체 성장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할 민간단체 및 주민모임을 모집한다.

최근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계기로 등장한 주민활동가들이 좀 더 체계적인 조직을 이루고, 민간 위탁사업을 맡을 수 있는 협치 사업의 파트너로 성장하도록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앞서 구는 지난 2018년부터 비영리 목적 사업을 준비하는 모임을 선정해 협동조합으로 발돋움하도록 지원해 오고 있다.

그 중 ‘어버웃엠 협동조합’은 2019년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공모에 지원해 조합이 운영하던 마을 북카페를 육아 복합문화공간인 마더센터로 수탁 운영하게 된 경우다.

협동조합으로 설립한 주민모임 ‘마도로스’는 회원이 400명으로 확대되었고 마장동의 다양한 동아리활동과 ‘마장의 휴일’, ‘온하면 통하리라’ 온택트 공예 등 축제와 행사들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울시 시민참여예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3억원을 교부받아 웰컴투 마장 청계천 생태 하천 축제, 마장청계 생태 탐험단 등 청계천문화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르기도 했다.

또한 자녀가 있는 부모들의 모임에서 출발해 모와 아이가 함께 누릴 수 있는 돌봄공간인 성동형 초등돌봄센터 ‘마장아이꿈누리터’를 운영하게 되는 의미 있는 결실도 있었다.

‘성수지앵 협동조합’도 성수도시재생 주민협의체가 2018년 주민공동체 성장지원 사업을 통해 설립한 곳이다.

지난 해 4월부터는 성수나눔공유센터 운영을 위탁받아 마을카페, 어린이 블록방, 공유주방 등 온세대가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용답동 주민자치회 위원들과 마을공동체분과 활동 참여자 9명, 노숙인 목수 3명이 참여한 ‘우드어스(Wood Us)사회적 협동조합’도 주목할 만하다.

‘우드어스(Wood Us)사회적 협동조합’은 자동차부품 매매상이 밀집한 용답동 인근에서 배출되는 폐목재를 활용해 화분, 벤치, 생활소품을 제작·판매했다.

그 중 수익금 일부는 노숙인 시설 이용인을 고용하는데 재투자하는 등 일자리 창출 및 업사이클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은 19회 전국주민자치회 박람회에서 주민조직 네트워크 분야 최우수상(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공모 사업은 공익적 성장 비전을 가진 역량 있는 주민모임 또는 비영리민간단체면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사업계획서, 제안서 등 제출서류를 이메일(ais0405@sd.go.kr)로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성동구 홈페이지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하는 공모사업을 통하여 참여 주민과 단체들이 향후 지역 협치 민간 협치 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