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봄 맞이 환경정비... 도로물청소ㆍ대기배출시설 ‘집중점검
성동구, 봄 맞이 환경정비... 도로물청소ㆍ대기배출시설 ‘집중점검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1.03.0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에 쌓인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살수차
도로에 쌓인 미세먼지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살수차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겨우내 묵은 먼지를 털어내고 활기찬 봄을 맞이할 수 있도록 ‘환경 정비’를 실시한다.

겨울철 찌든 때와 염화칼슘 잔재 및 미세먼지지 제거를 위해 도로 물청소와 함께 대기배출시설에 대해서도 점검반을 구성해 집중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산불 방지를 위해서도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유관 기관과 공조 체제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구는 지난 12월부터 오는 3월말까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중이다.

배출가스 5등급차 운행제한 시행, 자동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단속 강화, 친환경보일러 집중 보급과 함께 어린이집, 지하역사 등 건강 취약계층과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도 점검하고 있다.

특히 구는 앞으로 미세먼지 발생원인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및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먼저 자동차 정비공장이 많은 성수동 일대 대기배출시설 209개소에 대해서는 4명의 점검반을 구성해 전수 점검한다.

또한 민간 점검단을 2명을 상시 배치해 대기 배출시설 및 오염시설을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건조한 겨울 동안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재개발 등 철거 공사장 내에 야적물 방치, 운반차량 바퀴 세척 불량 등의 불법행위 집중단속으로 점검도 한층 강화된다.

도로 물청소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가로살수차 4대와 고압세척 살수차 1대를 동시 투입해 도로 및 보도상 설치된 버스정류장, 배전함, 교통표지판 등 가로시설물을 물세척을 통해 도로에 쌓인 미세먼지와 찌든 때 등을 깨끗이 청소할 계획이다.

도로물청소는 평소 1일 11개 160km 노선에 실시하지만 미세먼지, 폭염 등 특보 발효 시에는 1일 25개 240km 노선으로 확대 운행한다.

특히 미세먼지 중점 관리도로인 가람길 2.3km 및 고산자로 2.7km 일대에 걸쳐 일 4회 물청소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통시장 4개소 및 상점가 5개소에도 소형살수차 2대를 투입해 골목길, 이면도로, 통학로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곳까지 구석구석 청소한다.

건조해진 날씨와 증가하는 등산객으로 인한 산불 방지를 위해서도 오는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했다.

올해는 ‘11년 연속 산불피해 제로’를 목표로 본격적인 산불방지 비상체제 돌입으로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해 산불방지 대책본부 운영, 소방서 및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진화 공조체제 구축 및 산불 발생 예방 활동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불방지 대책본부는 산불 예방과 산불 발생 시 초동대처를 위한 비상 근무조를 편성하여 일 4인 1조로 주말·휴일도 예외 없이 비상체제를 유지한다.

진화에 쓰이는 방재 차량 물탱크 등은 항상 만수 상태를 유지하고, 등짐펌프 등 진화 장비를 비치하여 언제든지 출동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는 한편, 671명의 직원과 자율방범대원으로 구성된 주 진화대와 보조진화대와 함께 산불발생 시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비상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소방서, 군부대, 경찰서, 산림항공대와도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응봉산 팔각정 일대에서 주민과 함께 ‘유관기관 합동 산불예방 캠페인’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묵은 먼지를 털어내는 등 깨끗하게 환경을 정비하고 봄철에 많이 발생하는 산불피해도 방지하여 구민 모두 안전하고 건강하게 새봄을 맞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