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마장축산물시장이 깨끗해진다’... 성동구, 마장동 일대 환경개선 조례 제정
‘마장축산물시장이 깨끗해진다’... 성동구, 마장동 일대 환경개선 조례 제정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11.0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장축산물 지상 전경
마장축산물 지상 전경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4일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환경개선에 관한 조례’를 공포했다.

해당 조례안에는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악취저감 등에 대한 체계적인 환경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구체적인 민원해결 방안 등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축산물가공업체, 유지류 등 배출업체 및 수거‧운반업체에서 이뤄지는 작업과정 개선 등 시장 환경개선에 필요한 세부사항 규정을 주요 내용으로 했다.

또한 마장축산물시장에서 발생하는 민원사항에 대해 부서별 업무 및 기능을 세분화해 구체적으로 정하고 축산물 취급업체, 유지류 등의 배출‧수집‧운반업체를 대상으로 시장 및 주변 일대의 환경개선을 위한 행정지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유지류 등의 배출 및 수집운반 방법, 타 지역으로부터의 반입제한, 배출용 봉투 제작 및 사용방법 등도 규정함으로써 시장 환경개선의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또 시장 및 주변 일대의 환경개선을 위한 시설 설치, 제반 준수사항에 대한 업체를 대상으로 홍보 및 교육을 실시하는 등 예산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도 마련했다.

시장 상인과 지역 주민, 관련 단체 및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환경개선위원회’도 구성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환경개선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도록 했다.

한편 마장축산물 시장은 11만 6,150㎡ 면적의 총 2,000여 개의 점포로 이루어져 수도권 축산물 유통의 60% 이상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축산물전문 도소매시장으로 연간 이용객수가 약 200만 명이 넘는 성동 명소이다.

그러나 시장 일대는 식육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동물성 유지 등의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핏물 등으로 잦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구는 환경 개선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들을 기울여왔다.

상반기에는 전 부서가 협력한 대책회의와 상인회 및 실무부서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도로변 침출수 방지를 위한 침출수 받이 확대 설치 등 특별조치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5월에는 주민, 상인, 구청직원 등 100여 명이 힘을 모아 오래된 폐기물을 수거하고 합동대청소도 실시했다.

이날 합동대청소에는 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주민들이 적극 나서면서 높은 참여를 보였다.

구는 이번 조례를 통해 마련된 법적 근거로 체계적인 정책을 실현하여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고 도시미관을 적극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조례 제정으로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악취저감 및 환경개선이라는 주민 숙원을 해결하고 상인과 지역주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깨끗한 시장으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