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고] 정신성의 감성을 깨우다... 坎而後止(감이후지)
[기고] 정신성의 감성을 깨우다... 坎而後止(감이후지)
  • 성동저널
  • 승인 2022.01.18 13:3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덩이에선 물이 넘치기를 기다려라.
정진성 성동저널 편집자문위원
정진성 성동저널 편집자문위원

[성동저널] 기원전 약 4세기경에 중국 도가의 사상가이며 철학의 시조인 老子(노자)가 지었다고 전해지는 책의 道德經(도덕경)을 보면 上善若水(상선약수) 라는 말이 나옵니다.

'최상의 선한 것은 물과 같다'라는 上善若水(상선약수)는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남과 다투지는 않는다면서 물을 善(선)의 標本(표본)이라 하여 으뜸으로 삼았습니다.

道德經(도덕경)에 나오는 물에 대한 예찬을 보면 水之七善(수지칠선)이라 하여 일곱 가지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은 겸손하여 낮은 곳으로 흐르고, 마치 연못의 물처럼 모든 더러운 것도 받아들이고, 아낌없이 누구에게나 은혜를 베풀고, 말은 훌륭하고 믿음이 있으며, 세상을 씻어 깨끗하게 다스려지게 하고, 일을 맡으면 잘 융화하여 처리하고, 움직임은 옳다고 여길 때를 골라 행한다" 라고 했는데 이렇듯 물에 대한 예찬이 아주 강했습니다.

사실 水之七善(수지칠선)은 論語(논어)의 衛靈公(위령공) 편에 나오는 孔子(공자)의 말에 단적으로 표현한 부분이 있습니다.

'군자는 자긍심을 지니지만 다투지는 않는다'라는 '矜而不爭(긍이부쟁)'의 말로 함축할 수 있는데요, 自矜心(자긍심)이 지나치면 自慢(자만)이 되겠지만 최소한의 自矜心(자긍심)마저도 없으면 阿諂(아첨)과 屈伏(굴복)만 남는다고 일찍이 孔子(공자)는 가르침을 주었던 것입니다.

즉, 물과 같이 만물을 길러주고 키워주지만 자신의 공을 남과 다투려 하지 않고 낮은 곳에 임하기에 바다가 될 수 있는 것처럼 君子(군자)의 정신도 이러한 자세를 이어받아 自矜心(자긍심)은 갖되 남과 다투어서는 안 된다고 뜻 깊은 가르침을 주었던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坎而後止(감이후지)도 흐르는 물이 구덩이에 이르면 헤어나려 발버둥치지 말고 그저 구덩이를 다 채우고 나서 벗어나려는 기다림의 미덕이 있다는 물에 대한 예찬입니다.

이 말의 유래를 보면 송강 정철, 노계 박인로, 고산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4대 문장가로 손꼽히는 조선 중기의 문신 象村(상촌) 申 欽(신흠: 1566~1628)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선조의 13남 영창대군을 옹립하려 한다고 대북 일파의 무고 때문에 정변이 일어난 癸丑獄事(계축옥사:1613년)로 조정에서 쫓겨나 지금의 김포 산기슭에 초가를 짓고 살았습니다.

바로 그 초가집을 이름 하여 '물이 구덩이를 만나 멈춘 곳'이란 뜻의 '坎止(감지)'와 움집이라는 '窩(와)'가 합쳐 '坎止窩(감지와)'로 불리게 됐다고 하는데, 어쨌든 그가 '坎止窩(감지와)'에 살면서 말하기를 “처음부터 구덩이에 빠지지 말았어야 했지만 이미 빠졌으니 헤어나려 발버둥 쳐도 소용없네. 내가 행한 일이 부끄럽지만 마음만은 형통하여 평소와 다름없네. 다행이 그칠 곳에서 그치니 天命(천명)을 깨달아 즐기며 順應(순응)할 것이네”라고 세상에 고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하늘의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그 이치를 어기고 남과 다투고 헤치려는 것은 조화롭게 어울리려는 마음이 부족하다고 한 것입니다.

어쨌거나 坎而後止(감이후지)라는 말처럼 구덩이에 빠졌다고 급히 서둘러 빠져나오려고 만병의 근원인 온갖 스트레스를 뒤집어쓰지 말고, 물이 차면 자동으로 헤어 나올 수 있듯이 잠자코 기다림의 美學(미학)을 깨닫는 것도 나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2-01-19 15:26:27
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

윤진한 2022-01-19 15:25:50
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 유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http://blog.daum.net/macmaca/3131@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

윤진한 2022-01-19 15:25:14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

윤진한 2022-01-19 15:24:09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