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 ‘2022년에도 구민 안전 최우선’... 성동구, ‘안전보건경영’ 선언
[기획] ‘2022년에도 구민 안전 최우선’... 성동구, ‘안전보건경영’ 선언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1.2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선제적 대비... 스마트안전도시 실현
코로나19 대응 안심숙소 운영... ‘방역택시비’도 전액 지원
여성ㆍ중장년 1인 가구 지원... 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지난해 10월 서울숲 안전점검 중인 정원오 성동구청장
안전점검 중인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기초자치단체 정책의 1순위는 ‘안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매년 새해가 되면 ‘안전’을 강조하며 새로운 정책들을 내놓는다.

특히 올해는 새해 벽두부터 HDC현대산업개발의 붕괴사고와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앞두고 더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모양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의 경우 사업장에서 안전과 보건 확보 의무를 위반해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를 처벌할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공공기관의 장도 경영책임자에 해당된다.

그간 스마트 횡단보도와 모바일 전자 명부, 선별 진료소 대기 실시간 시스템 등 혁신 아이디어로 구민 안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온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또한 올해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안전’과 ‘보건’을 앞세운 ‘안전보건경영’ 방침도 선포했다.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안전 정책과 코로나19로부터 구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선제적인 정책으로 모두의 일상을 안전하게 만들겠다는 구상인 가운데 어떤 정책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중대재해 예방 ‘안전보건경영’

성동구는 지난 3일 ‘성동구 안전보건 경영방침 선포식’을 개최하며 임인년 새해 첫 공식행보를 시작했다. 선포식은 정원오 성동구청장을 필두로 부구청장, 각 국·소장 등 9명의 간부진이 한데 모여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추진됐다.

정 구청장과 간부들은 안전하고 쾌적한 일터와 삶터를 만드는 데 조직적인 실행력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6대 핵심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다짐했다.

‘성동구 안전보건 경영방침’은 시민과 종사자의 생명과 안전을 구정 운영 최우선 가치로 삼아, 철저한 책임의식과 적극적인 의무 이행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 안전도시 성동’을 구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기본 원칙과 법규준수를 비롯해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과 함께 안전보건 경영체계 구축 및 의무이행 상황의 점검과 유해·위험요인의 발굴·제거, 체계적인 안전보건 교육·훈련, 수급인과의 상생협력 체계구축, 시민과 종사자의 참여 보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안전보건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인 ‘중대재해예방팀’을 선제적으로 설치한 성동구는 안전‧보건관리자 선임, 중대재해 대응 계획 수립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이행 사항을 적극 추진하며 발빠르게 대비해왔다.

올 한해는 재해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 ▲위험성 평가 ▲도급·용역·위탁 안전보건확보 강화 ▲비상조치계획 수립 등 법령 실행과 추진에 적극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시민과 종사자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지방정부가 필연적으로 실천해야 할 최우선의 책무”라며 “특히 임인년 새해에는 코로나19 등 재해 요인으로부터도 구민 모두가 안전을 누릴 수 있도록 ‘안전보건경영 구현’에 앞장서 중대재해 없는 스마트안전도시 성동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022년 임인년 안전보건경영을 다짐하는 성동구
2022년 임인년 안전보건경영을 다짐하는 성동구

코로나19 위기 극복 선제적 방역

성동구는 올해도 코로나19 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선제적인 방역 대책을 펼친다. 특히 확진자 폭증에 대비하기 위해 일찌감치 대응 역량을 강화해왔다.

먼저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무증상·경증환자를 위한 기존 운영 중인 생활치료센터가 지난 4일 종료함에 따라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인접 구에 병상을 확대·개소했다.

기존 성동구 내 위치한 생활치료센터는 지난해 7월 개소하여 종료 시까지 총 789명이 입소해 격리치료를 받았으며, 당초 10월 25일까지 3개월 운영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1월 4일까지 운영 기간을 연장했다.

구에서는 그동안 입소자의 빠른 치유를 돕기 위해 입소기간 중 작은 불편까지 꼼꼼하게 살펴 치료에 전념하도록 힘써왔다. 퇴소자를 대상으로 입소기간 중 불편했던 부분, 추가 지원 또는 개선할 사항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미각 상실과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입맛이 없을 것으로 보고, 연령대별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3개 업체로 메뉴를 재구성하는 등 연령대별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퇴소 후 기침 등 미세한 증상이 있는 경우 엑스레이 촬영을 안내하고, 심리 상담 안내, 입소 환자들의 마음까지 돌볼 수 있도록 마련된 심리 방역 키트 제공, 호실 내 시설물 고장 시 즉시 수리 조치하여 입소자 불편 해소와 병상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공실을 최소화했다.

새로 운영을 시작한 성동구 생활치료센터는 129실 159개 병상으로 확대해 확진자가 대기하는 일 없이 곧바로 치료에 전념할 수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편 구는 확진자 발생 시 재택치료가 의무화 됨에 따라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동거가족을 위한 전용 안심숙소도 운영을 시작했다.

코로나19에 확진이 되었을 경우 당사자는 10일 이내 기간 동안 격리하며 재택치료를 하게 되는데, 동거가족의 경우 확진 여부와 관계없이 같은 기간을 격리해야 한다. 자택 안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함이 따르게 되며 가족 간 2차 감염 위험도 높아지게 된다.

이에 구는 용답동에 확진자 동거가족을 위한 전용 안심숙소 스탠다드객실 15개 등 총 27개의 객실을 마련해 최대 10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안심숙소 입실 가능 대상자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수동감시자로 다중이용시설을 제외하고, 출·퇴근, 외출 등이 가능하다.

안심숙소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백신 2차 접종 후 14일 경과 등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하고, 호텔 체크인 날 기준 48시간 이내 PCR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 숙소 이용 희망 가족은 보건소 기초 역학조사 시 또는 성동구청 총무과 총무팀에 유선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해 9월부터는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자가격리자의 동거가족을 위해 최대 30만원의 숙박비와 성동구 이외 타 지역 생활치료센터에서 퇴소 시 자택으로 이동하기 위한 방역택시 비용 전액도 지원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앞으로도 방역부터 회복까지 구민 편의를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적극 지원함은 물론, 일상회복으로의 긴 여정에 구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직원 모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가 지원한 여성안심키트
구가 지원한 여성안심키트

여성ㆍ중장년 1인 가구 등 안전 지원

성동구는 지난해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홈 CCTV 등 안전용품으로 구성된 ‘안심4종 세트’를 제공하며 안전 지키기에 나섰다.

‘안심 4종 세트’는 한손에 잡히는 크기로 초기 화재 진압에 효과적인 스프레이형 미니소화기와 현관문에 설치하는 이중 잠금장치와 함께 집안에 인터넷과 연결하여 설치하면 외부 침입자 확인 및 녹화영상 재생이 가능한 홈 CCTV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위급상황 시 강력한 경보음을 내며 긴급메시지를 발송하고 사용자 위치정보 전송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거치대를 별도 제작 배부하여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상반기 1인 가구 종합 지원계획을 수립하며 종합패키지 정책을 개시한 구는 지난 해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설문조사’를 통해 미비한 주거 안전장치로 인한 불안감 등 안전에 대한 높은 요구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며 생활 속에 필요한 안전용품 지원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시야 확보가 가능한 출입문 미러 시트, 지문방지 도어락 필름 등 ‘성동형 안심 4종 키트’를 마련해 1,000명의 여성에게 제공했다. 휴대용 긴급벨, 홈 CCTV 등 서울시와 함께 지원하는 ‘안심홈 3종 세트’도 꼭 필요한 대상자 100가구를 별도 선정해 지원하기도 했다.

상반기 안심 키트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별도 의견을 조사한 구는 이번 안심 4종 세트를 홈 CCTV와 휴대용 비상벨 등 사용 만족도가 높은 상품으로 변경했다. 안전용품에 대한 남성 가구의 높은 요구도 반영해 1인 가구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구는 이외에도 안심앱을 설치해 안전귀가를 지원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와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안심택배함’, 긴급 상황 발생 시 긴급대피 및 신고를 할 수 있는 ‘안심지킴이집’을 운영하는 등 1인 가구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한편 이달에는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마스크, 손 비누와 같은 방역 및 위생용품과 밀키트 등 식료품이 담긴 ‘성동형 안심 방역 박스’를 1,000가구에 전달하기도 했다.

방역택시 지원 창구
방역택시비 지원 창구 모습 

위기가구 안전망 강화

한편 구는 올해도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내 안전망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 앞서 구는 지난해 10월부터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신고한 주민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위기가구 신고 포상금’ 제도를 시행중이다. 구는 지난 7일 제도 시행 이후 처음으로 첫 포상금을 지급했다.

지급 대상자는 생활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대상자를 동 주민센터에 신고한 왕십리2동 거주자 S씨(64세)다. 지난 11월 S씨는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 A씨(61세)의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알고 동 주민센터에 도움을 의뢰했고, 담당자는 즉시 가정방문을 통해 A씨의 상황 파악에 나섰다.

치아가 소실되고 주거지 내 주방이 없어 매번 컵라면으로 식사를 해결해 영양결핍이 우려되는 상황에 경제적인 어려움까지 더해져 공과금도 체납하고 있는 A씨를 위해 구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신청과 함께 즉시 긴급복지 대상자로 선정해 생계비 지원에 나섰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선정이 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구와 왕십리2동 주민센터는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힘을 모았다.

휴대폰이 일정기간 사용되지 않을 경우 동 담당자가 정기적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함께해요 안부확인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하고 겨울이불, 식료품 등 다양한 물품을 지원했다.

찾아가는 집수리 방문 서비스 ‘착착성동’ 신청으로 화장실 샤워기 교체 등 주거환경 개선에 이어, 돌봄SOS서비스 식사 서비스를 통해 매일 도시락도 지원 받게 했다.

찾동 방문간호사의 건강검진으로 병원 진료를 권고 받은 대상자는 구 통합사례관리사와 동행하여 병원을 찾았고, 고혈압과 목 디스크 진단을 받아 혈압약 복용과 건강관리를 시작했다.

이어 지난 달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대상자는 매월 생계비와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위기가구 신고 포상금은 복지 위기상황으로 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발견하여 신고한 사람에게 신고 1건당 5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하는 제도다. 해당 가구 발견시 신고자는 대상지 거주지 동 주민센터와 카카오톡 채널 ‘성동 이웃살피미’등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주변 이웃의 신고로 생활이 어려운 대상자를 찾을 수 있는 위기가구 신고에 동참해 달라”며 “더욱 더 안전하고 촘촘한 복지행정망을 통해 복지위기 상황에 놓인 구민들이 더 따뜻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