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올해 일자리 8000개 창출”... 646억원 투입
성동구, “올해 일자리 8000개 창출”... 646억원 투입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2.04.12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청 전경
성동구청 전경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올해 646억원을 투입해 8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이같은 ‘2022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구 홈페이지와 지역고용정보 네트워크에 공시했다.

지역일자리 목표공시제는 지방자치단체장이 매년 창출할 일자리 목표와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그 추진 성과와 노력에 대해 고용노동부에서 확인‧평가하는 고용 및 일자리 활성화 정책이다.

성동구의 세부계획에 따르면, 올해 공공부문 직접일자리 창출, 맞춤형 직업훈련, 구직자 취업지원 등 8000개의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646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주요 정책방향은 ▲직업훈련, 고용서비스 지원 강화로 청년 일자리 활성화 ▲신산업분야·소셜벤처 등 지역주도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 강화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일자리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지역고용거버넌스 협력 강화 등이다.

우선,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 사업, 드론 전문가 양성 사업 등 직업훈련을 통한 취창업 연계 사업을 4년 연속 운영한다.

또 메이커스페이스를 이용한 4차 산업 기술 장비 교육, 관내 한양대학교와 협력해 창업 준비 중인 청년 및 기업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창업활동공간 제공 등 청년 취․창업자 지원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다.

신산업분야ㆍ소셜벤처 등 지역주도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들도 추진한다. 최근 몇 년 간 성수동을 중심으로 IT 기업들의 유입이 증가하고 있어 지식산업센터 입주 중소기업의 시장 판로개척 및 기업운용 자금 지원에도 힘쓴다.

또한 성수동 소셜벤처 밸리가 자생적으로 형성된 성동구는 소셜벤처 기업의 질적 성장 및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계속적인 지원할 예정이다.

20년 12월에 처음 조성된 소셜벤처 임팩트 펀드에 이어 추가로 펀드를 조성해 성장가능성이 크지만 자금 사정이 어려운 소셜벤처에 투자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소셜벤처 엑스포 개최, 창업지원 사업, 청년 내일찾기 사업 등 추진하여 사회혁신 창업가의 발판 마련 및 청년 인재 채용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

이밖에 어르신, 중장년, 경력보유여성, 장애인 등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대상별 직접일자리 사업을 실시하고, 성동희망일자리센터를 통한 기업별 맞춤형 인재 알선, 일자리정보 및 직업훈련정보 제공 및 맞춤형 취업박람회 개최 등으로 주민 밀착형 양질의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할 방침이다.

현재 운영 중인 지역산업계의 의견 수렴 채널인 성동구 지역고용 거버넌스를 보고형 체계에서 벗어나 현안 해결형 체계로 운영해 일자리 문제에 보다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기적 연대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2년 넘게 이어지는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해 민생 경제의 밑바탕이 되는 고용 유지와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민선 7기의 공약인 지역과 산업여건에 맞는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3만 개를 초과 달성하여 모두가 살기 좋은 행복한 성동구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