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건강부터 재테크까지’... 성동구, “1인 가구 제대로 챙긴다”
‘건강부터 재테크까지’... 성동구, “1인 가구 제대로 챙긴다”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2.04.20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존 이사 차량 지원서비스가 입주청소 및 가전클린 서비스까지 확대된다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존 이사 차량 지원서비스가 입주청소 및 가전클린 서비스까지 확대된다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청년에서 노년까지 1인가구 정책 지원을 위한 ‘생활 맞춤형 사업’을 진행한다.

이사차량지원, 입주청소 등 주거환경은 물론 홈트레이닝, 건강요리 등 건강부터 재테크까지 다양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구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현재 성동구 내 1인 가구 현황은 총 5만8352명으로 전체 가구의 43.37%에 달한다. ‘세 집 건너 한 집이 1인 가구’인 셈이다.

특히 1인 가구 중에는 ‘MZ세대’로 불리는 2030세대 청년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급속히 증가하는 1인 가구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며 지원에 고심해 온 구는 ‘2022년 1인 가구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총 20개의 사업을 선정, 이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기존 이사 차량 지원 서비스에 이어 입주청소 및 가전클린 서비스도 확대 실시되며 집수리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필라테스 및 소그룹 PT활동과 함께 호신술 등 생활밀착형 교육, 홈 트레이닝, 전문가를 통한 서킷 트레이닝(circuit training, 종합적인 체력 트레이닝)과 등산모임도 지원된다.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 만들기와 오프라인 일일 요리클래스도 개설해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바리스타 교육 및 카페창업, 생활체육지도사 자격증 취득, 사업전문가를 통한 멘토링도 실시되며 특히 소상공인 정부지원사업과 ‘또래 CEO 밀착멘토링’으로 자립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재테크, 경제 교육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1인 가구 생활용품 및 취미 만들기와 지역탐방, 공연관람 등 월별 문화모임을 추진하며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나들이, 원예활동 등 대면소모임과 ‘게더타운’ 플랫폼을 사용한 비대면 관계형성 프로그램도 대대적으로 진행된다.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해서는 건강과 나눔 활동이 추진된다. 홈트레이닝 교육을 통한 갱년기 건강관리와 키트 모종을 활용해 제철작물을 재배하고 직접 요리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어 고시원 거주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진행, 독거어르신을 위해 ZOOM을 활용하여 신청곡, 사연 등을 통한 막춤, 혼자라서 할 수 없던 타인과 함께할 수 있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달성하는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적협동조합 등 비영리단체의 전폭적인 관심과 호응을 통해 선정된 이번 사업은 청년부터 노년까지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옥수종합사회복지관의 청년 1인 가구 커뮤니티 형성 ‘청춘, 프롤로그’는 보호종료아동 및 미취업 청년 1인을 위한 사회적 관계형성과 자립을 지원하고 취미 및 사회참여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며 사회적 고립감을 극복하고 정서적인 유대와 소통에 주안점을 뒀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1인 가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정책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구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좋은 취지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