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내년도 주민자치사업 선정’... 성동구, 동별 ‘주민총회’ 개최
‘내년도 주민자치사업 선정’... 성동구, 동별 ‘주민총회’ 개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8.0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총회에서 투표를 하는 주민들
주민총회에서 투표를 하는 주민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내년에는 과연 우리 동네에 내가 제안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을까?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오는 10일부터 17개 각 동별 일정에 따라 2023년 자치계획 사업 선정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총회’는 지역 주민이 발굴하고 제안한 마을사업을 논의하고 투표를 통해 내년도 시행사업의 우선순위를 포함한 자치계획을 결정하는 공론의 장이다.

다양한 생활주민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전투표를 병행한다.

주민총회는 오는 10일 금호2, 3가동을 시작으로 9월 1일까지 17개동에서 개최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서울시가 아닌 성동구에서 직접 편성 및 운영하는 동단위 시민참여 사업들도 주민총회에서 선정할 계획이다,

본래 서울시 예산으로 진행하던 해당 사업은 시의 정책에 따라 타 사업과 통합 대상이었다.

그러나 지역주민들의 지속적인 건의에 힘입어 구는 선도적으로 구비를 투입해 자체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2023년 동별 주요 사업으로는 ▲사근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교육수요를 조사하여 진로탐색, 기획강의를 하는 사근동 ‘10년생이 온다’ ▲주민들의 이야기를 사진 촬영 및 영상촬영 후 편집하여 유튜브 방송을 하는 행당제2동 ‘우리동네 유튜브 방송실’ ▲마을에 대한 애정과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활동 공유 및 추억 쌓기를 하는 금호1가동 ‘마을에서 찾은 애견’(愛犬, 愛見, 愛堅) ▲코로나로 지친 주민을 위한 다양한 심리안정프로그램 성수2가제1동 ‘갱년기 타파’ 등으로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앞서 2022년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힐링수업’과 어르신의 청춘사진 및 장수사진을 찍어 액자를 제작해 추억과 온정을 전한 ‘사진관 사업’, 지역 자원을 재활용한 물품을 제작해 이웃에게 나누는 사업 등이 선정되어 각 동에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총회 당일 구는 주민자치회 공식 유튜브에 현장 영상을 업로드 해 참석하지 못한 주민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성동구 주민자치회 유튜브는 17개동 주민자치회 활동 영상이 게재되어 있어 다양한 주민자치회 사업을 볼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 발전을 위해 애써주시는 주민자치회 위원 등 지역주민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실질적 성동형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기관명 : 성동저널, 한강타임즈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