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물카탐지기ㆍ창문청소기도 빌려드려요”
성동구, “물카탐지기ㆍ창문청소기도 빌려드려요”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8.3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유일 ‘성동공유센터’ 공유물품 확대
260종 770여개 구비... 10개 지역거점 마련
성동공유센터 내부 사진
성동공유센터 내부 사진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가끔 사용하는 물건은 굳이 구입하기 꺼려질 수밖에 없다. 가격이 비싼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꼭 필요할 때 없으면 아쉬운 건 사실이다.

이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이같은 필요한 물건을 필려주는 ‘성동공유센터(행당동)’를 운영 중이다.

성동공유센터는 지난 2017년 개관한 서울시 유일 단독공유센터로 260여종 770여개에 달하는 다양한 물건을 구비하고 있다.

올해 구는 이같은 공유센터를 거점 배송지 신규 설치와 공유물품을 확대해 운영을 내실화 하기로 했다.

물카탐지기부터 창문청소기까지 실생활에서 필요하지만 고가의 물품으로 구비하기 어렵거나 보관하기 어려운 물품들을 저렴한 비용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는 기존 5개소였던 거점배송지를 올해 5개소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로써 성동구에는 도선동(2개소), 옥수동(2개소), 성수동(3개소), 금호동, 마장동, 사근동(각1개소)에 총 10개소가 운영된다.

구는 지난 24일 ‘성동공유센터 거점배송지 현판기념식’을 열고 성동공유센터와 거점배송지 10개소의 기관장들에게 현판을 전달한 바 있다.

대여물품도 주민의견을 수렴해 다양화했다. 기존 공유물품사업 등에서 주로 대여되던 전동드릴과 발전기 등의 공구 뿐 아니라 모임이나 행사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향기기나 탁구대 등 주민의 일상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품목들이 성동공유센터에 마련되어 있다.

특히 ‘불법카메라(몰카) 탐지장비’와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을 측정할 수 있는 ‘라돈 측정기’ 등도 공유가 가능하다.

캠핑 수요 증가에 따른 텐트나 간이 테이블 등 캠핑 물품 대여 뿐만 아니라 추가로 마련한 ‘로봇창문닦이’도 인기 공유 물품 중 하나다.

시중에서 10만원대에 거래되는 물품이지만 성동공유센터에서는 2000원의 대여비용만 내면 편리하게 창문닦이를 대여해서 고층 아파트의 유리창 외부도 청소할 수 있다.

지난 2021년 성동구가 조사한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성동공유센터의 물품공유사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응답은 89.2%에 달했다.

주로 이용하는 공유물품에 대한 선호도의 경우에도 공구류(31%), 캠핑류(26%), 생활물품(26%)이 비슷한 비중으로 고루 나타났다.

물품대여를 원하는 주민은 성동공유센터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물품을 예약하면 신청한 날짜에 맞추어 가까운 거점지로 공유물품이 배송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공유센터는 서울에서 유일한 단독 공유센터로 공구, 캠핑, 생활용품 등 다양한 물품이 공유되고 있는데, 구민들께서 많이 이용해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이번 거점배송 확대로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덜어 함께 나눌수록 커지는 공유가치 확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