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마장세림아파트 재건축 속도... 공공지원 용역 착수
성동구 마장세림아파트 재건축 속도... 공공지원 용역 착수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10.1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주민설명회를 개최... 12월 예비추진위원장 선출
내년 2월 추진위 승인 목표... 마장역세권 주거환경개선
추진위원회 승인 이후... 2종 일반→3종 일반 변경 추진
성동구 마장세림아파트 일대 전경
성동구 마장세림아파트 일대 전경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지난 6월 23일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마장세림아파트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구는 지난달 28일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공공지원 용역을 착수한 상태로 내년 2월 추진위원회를 승인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구는 추진위원회 승인 후 정비구역 내 제2종 일반주거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정비계획 변경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공공지원제도’는 재건축 사업의 투명성 강화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구청장이 공공지원자가 되어 정비계획 수립 이후부터 최초의 관리처분인가일까지 공공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앞서 구는 사업비(구비 50%, 시비 50%)를 확보해 8월 공공관리 정비사업 전문관리업자 선정을 위한 용역을 발주해 9월 제안서 평가를 통해 선정된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선거인 명부 작성 및 열람, 예비추진위원장·감사 후보자 등록 및 자격심사, 선거홍보물 발송, 합동연설회, 예비추진위원장·감사 선출을 위한 선거와 추진위원회 운영규정 작성 등 선거사무 전반을 지원하게 된다.

먼저 구는 오는 10월 20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절차 및 일정 등을 설명한다. 이어 11월 예비추진위원장 및 예비감사 후보자 등록 후 12월 선거를 실시할 예정이다.

예비추진위원장으로 선출되면 당선자가 예비추진위원을 추천하고, 토지 등 소유자 과반수 이상의 추진위원회 구성 동의서를 징구해 내년 2월 추진위원회 승인을 목표로 용역을 추진하게 된다.

마장세림아파트 위치도
마장세림아파트 위치도

한편 마장세림아파트는 인접한 흥일연립을 포함해 총 면적 38,866㎡에 최고 29층 이하(높이 89m 이하) 규모로 공동주택 약 996세대(공공주택 81세대 포함) 및 부대복리시설로 재건축될 예정이다.

또한, 2021년 제16차 서울시 도시계획원회 심의결과에 따라 지역 필요시설 또는 공공주택을 추가로 확보하는 측면에서 추진위원회 승인 후 정비구역 내 제2종일반주거지역(7층이하) 4,623㎡는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정비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선거가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선거절차를 지원할 것이다”며 “추진위원회 승인 이후에도 공정한 업체 선정기준 지원, 자금 융자, 투명한 정보 공개 등 사업 단계별 맞춤형 공공지원 업무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원오 구청장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이 완료되면 주민 주도로 더욱 속도감 있게 재건축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며 “인근의 마장동 382번지 일대도 신통기획으로 정비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있어 마장역세권 일대 배후 주거환경 개선이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