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고] 정진성의 감성을 깨우다... 亡國(망국)을 부르는 妄言(망언)
[기고] 정진성의 감성을 깨우다... 亡國(망국)을 부르는 妄言(망언)
  • 성동저널
  • 승인 2022.11.0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성 성동저널 편집자문위원
정진성 성동저널 편집자문위원

[성동저널] 理致(이치)나 事理(사리)에 맞지 아니하고 妄靈(망령) 되게 말하는 것을 妄言(망언)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망하다' 할 때의 '망(亡)'은 부러진 칼을 의미하는데요, 戰場(전장)에서 싸우다 군사의 칼이 부러지면 재빨리 도망치거나 적군에게 죽을 수밖에 없으니, 여기서 '망(亡)하다'라는 말이 생성되었다고 합니다.

망할 망(亡) 자에 마음 심(心)을 쓰면 마음이 도망갔다고 하여 잊을 망(忘)자가 됩니다. 눈목(目)자를 쓰면 눈이 도망갔으니 눈멀 맹(盲)자가 되어 소경을 뜻하는 것입니다.

망할 망(亡)에 계집녀(女) 자를 쓰면 망령될 망(妄) 자가 되는데 망령될 망(妄) 자에 왜 하필 계집녀(女) 자가 들어갔느냐 하면 고대 중국에서 여자가 감히 그릇된 생각이나 잘못된 행동을 하면 妄靈(망령)이 들었다고 해서 망할 망(亡) 자에 계집녀(女) 자를 붙혔다고 하니, 어디까지나 고대 중국에서 만들어진 글자이므로 여성분들은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만인에게 推仰(추앙) 받는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을 聖人(성인)이라고 하는데, '성스럽다, 존엄하다, 거룩하다'의 뜻이 있는 '성인성(聖)' 자는 귀이(耳), 입구(口), 임금 왕(王) 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에게 성인성(聖) 자를 붙혀 聖人(성인)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성인성(聖) 자를 쓰려면 먼저 귀이(耳) 자를 쓰고, 그다음 입구(口) 자를 쓰고, 임금 왕(王) 자를 아래에 씁니다.

남을 이해하거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들어야 하므로 듣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귀(耳)로 다 듣고 난 후에 입(口)을 열라고 입구(口)자를 작게 쓴 것입니다.

나중에 임금 왕(王) 자를 쓴 이유는, 먼저 상대의 말을 다 듣고(耳) 난 후에 말(口)한다는 것은 임금(王)이 되는 것만큼이나 어렵다는 뜻으로 쓰였다고 어느 학자가 설명하더군요.

이어서, Halloween(핼로윈)의 유래를 살펴보면, 한글 정식 표기인 '핼러윈'으로 표기 하겠습니다.

'가톨릭'에서 '모든 성인 대축일' 또는 萬聖節(만성절)이라 하는데, 天國(천국)에 있는 모든 聖人(성인)을 기리기 위해 11월01일 祝日(축일)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그 전날인 10월 31일을 신성한(hallow:할로우)의 뜻과 전날 밤(eve:이브)'의 합성어로 '핼러윈'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핼러윈'은 사실 미국의 축제로 알고들 있지만 미국의 역사학자들은 고대 '켈트족'이 11월01일에 치르는 Samhain(샤인) 축제에서 유래됐다고 설명합니다.

'켈트족'은 이날에는 이승과 저승의 境界(경계)가 흐릿해지면서 惡魔(악마)나 妄靈(망령)이 뒤살아 날 수 있다고 생각해 죽은자의 魂(혼)을 달래고자 모닥불을 피우고 맛있는 음식을 내놓았으며, 妄靈(망령)이 알아보지 못하도록 변장을 했다고 합니다.

이후 중세 유럽에서 '켈트'와 '가톨릭' 신앙이 混合(혼합)된 형태로 발전한 축제는 아일랜드 등 유럽의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원주민 문화와 다시 融合(융합)돼 오늘날의 '핼러윈'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러한 축제를 즐기기 위해 '이태원'으로 모여든 많은 젊은이들이 참담한 불의의 사고를 당해 안타까움을 禁(금)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끔찍한 사고를 놓고 함량 미달인 온갖 低級(저급)한 사람들이 妄言(망언)을 하는 일이 非一非再(비일비재)하니 참으로 한심한 세상입니다.

남의 처참한 불행을 이용하려는 정치협잡꾼 즉, 자신의 입지를 强化(강화)하려거나 상대를 攻擊(공격)하기 위한 手段(수단)으로 온갖 거짓으로 妄言(망언)을 일삼는 정치인, 국가적 慘事(참사)로 어수선한 틈을 노려 가짜 뉴스를 퍼트려 사회를 混亂(혼란)케 하는 사람들, 어떠한 이익을 取(취) 할 목적으로 악질적으로 상대의 가슴을 후벼 파는 '유튜버' 등등 어떤 이유로든 국민을 眩惑(현혹)하는 자는 영원히 退出(퇴출)시켜야 할 것입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