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지역복지도 성동구처럼’... 올해도 지역복지사업 평가 ‘대상’
‘지역복지도 성동구처럼’... 올해도 지역복지사업 평가 ‘대상’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2.12.1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민·관이 협력해 자원을 모으는 '희망백신 전달식'을 개최하는 모습
지난 9월 민·관이 협력해 자원을 모으는 '희망백신 전달식'을 개최하는 모습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올해도 전국 229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2개 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개 분야에서 2관왕을 차지하며 6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명실상부 전국 으뜸의 복지 지자체로서 인정받게 됐다.

‘지역복지사업 평가’는 지난 1년간 지역 복지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보호 등 지역주민 복지증진에 우수한 성과를 거둔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는 전국 단위의 평가다.

성동구는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대상) ▲사회보장 부정수급 관리(대상)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우수) ▲2021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우수) ▲보육정책분야(우수) 총 5개 부문에서 고루 수상했다.

먼저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에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한 고독사예방 사업 운영과 복지자원의 총량 확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 등에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성동구의 우수사례는 오는 20일 서울시에서 열리는 ‘2022년 서울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사회복지 부정수급 관리’ 분야에서도 구는 2년 연속 ‘대상’이라는 쾌거를 거뒀다.

구는 부정수급 근절 전담반 구성을 통한 지도점검으로 공정성과 전문성을 제고해 나갔으며 대상자별 맞춤형 부정수급 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복지재정 누수 방지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한편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부문에서는 2017년부터 6년 연속 수상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구는 맞춤형 통합서비스 지원과 코로나19 위기 상황 대응노력도 부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1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분야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사업 추진과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체계적 관리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민관협력을 통한 온종일 돌봄체계구축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 ▲권역별 노인복지센터 ▲경력보유여성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구는 ‘보육정책’ 분야에서도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자가진단키트와 보건용 마스크를 신속히 지원함은 물론, 유기농 급간식꾸러미, 반 운영비, 특별활동비 지원 등 차별화된 다양한 보육정책을 추진해 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지역사회복지사업 평가를 통해 성동구 지역복지 정책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며 “평가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지속가능한 복지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