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선도적 자원순환 모델... 환경부 장관상 수상
성동구 선도적 자원순환 모델... 환경부 장관상 수상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2.12.1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탄소중립경연대회에서 성동구가 환경부장관상 수상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가운데 홍종철 맑은환경과장)
2022 탄소중립경연대회에서 성동구가 환경부장관상 수상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가운데 홍종철 맑은환경과장)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선도적으로 구축한 성동형 자원순환 모델이 ‘2022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환경부 장관산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구는 ‘지구를 살리는 탄소중립! 성동이 선도합니다’라는 주제로 커피박 재활용 사업 스마트 분리배출 시스템 빅데이터 기반 생활쓰레기 감축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탄소중립 경연대회’는 탄소중립 우수사례를 발굴해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자는 취지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대회는 환경부가 주관하고 한국기후ㆍ환경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있다.

올해 경연대회에서는 지자체, 교육기관, 민간, 기업·기관 등 총 4개 부문에서 120여 개 이상 팀이 서류를 접수한 가운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20개 팀을 대상으로 본선 심사를 실시해 최종결과를 발표했다.

성동구는 올해 3월 ‘성동구 중장기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또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결정·시행 과정에서 전문가,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구청장을 비롯한 총 20명의 위원으로 ‘2050 성동구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9월 첫 정기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스마트포용도시국장을 탄소중립기본법 상 ‘탄소중립이행책임관’으로 지정 완료하기도 했다.

특히 구는 커피전문점에서 버려지는 커피 찌꺼기를 재자원화 한 ‘성동형 커피박 재활용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 종이팩, 아이스팩 등 재활용품 스마트 분리배출 시스템과 빅데이터 기반 생활쓰레기 감축 시스템 등을 통해 성동형 자원순환 모델을 선도적으로 구축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이밖에도 구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무엇보다 범구민적인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탄소다이어터 양성, 찾아가는 기후변화교실, 환경 아카데미 등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민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강화했다.

또 관내 아파트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그린 아파트 조성 사업 등을 통해 민관 거버넌스 체계 강화에도 힘써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ESG 시대 환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탄소중립 분야에서 우리 구 행정이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구정 전반에 탄소중립의 가치를 접목함으로써 스마트환경도시 성동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