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수제화 장인,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성동구 수제화 장인,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2.12.20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시상식 수제화 분야에 성수 수제화 장인 5명이 최종 선정됐다.(왼쪽부터 순서대로 정기호, 전태수, 박광한, 이종천, 이평재 씨)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시상식 수제화 분야에 성수 수제화 장인 5명이 최종 선정됐다.(왼쪽부터 순서대로 정기호, 전태수, 박광한, 이종천, 이평재 씨)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성수 수제화 장인 5명이 서울시에서 실시한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최종 선정됐다.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은 서울시가 올해부터 추진하는 사업으로 의류봉제, 주얼리, 수제화 등 서울시의 5대 도심제조업 종사자 중 도심제조업 발전의 공로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사람을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성동구는 지난 9월부터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수제화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업홍보와 신청서 작성지원 및 구청장 추천서 교부를 통해 많은 장인들이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이번에 우수 숙련기술인으로 선정된 기술인은 ▲박광한 ▲전태수 ▲이종천 ▲정기호 ▲이평재 씨로 5명 모두 성수동 수제화 현장에서 20년 이상 종사한 장인들이다.

90년대 중국 저가제품으로 인한 수제화 산업 침체, 산업 종사자들의 고령화, 코로나19 등 무수한 위기 속에서도 꿋꿋이 성수동 수제화 산업 현장을 떠나지 않고 활발히 활동하며 후배들에게 귀감이 돼 왔다.

박광한(67) 씨는 성수역 하부에 조성된 성수 수제화 공동판매장에 입점한 수제화 장인으로 장애인을 위한 맞춤 특수화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사람들이 즐겨 찾는 수제화 거리를 만들기 위해 늘 주변 환경을 정비하는 등 솔선수범하고 있다.

전태수(67) 씨는 50여 년간 수제화 업계에 종사한 장인으로 성동구 수제화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문재인 前 대통령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신발을 제작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또 이종천(70) 씨는 한국제화기술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가 운영하는 사업체에는 수많은 연예인들이 찾아와 구두제작을 의뢰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편, 정기호(74) 씨는 성동구에서 진행하는 수제화 교육에 교육 강사를 다년간 활동하였으며, 특히 후배들의 양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끝으로 이평재(59) 씨는 프로스펙스와 성수동 수제화 업체가 함께 협업한 맞춤 신발 사업과 장인과 디자이너가 함께 만든 '아트앤크래프트' 전시회 등 여러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눈길을 끈다.

한편 수제화 산업은 종사자들의 평균 연령이 고령화되고 새로운 청년 인력이 유입되지 않아 기술 단절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구는 8개월여의 장기간이 소요되는 수제화 교육 과정을 매년 운영하며 청년 장인을 육성하고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수동 수제화 장인들의 ‘서울시 우수 숙련기술인 선정’은 성수 수제화 산업의 위상을 높이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명맥을 유지해 온 장인으로서 공로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이번 선정이 동료 수제화인들과 차세대 장인을 꿈꾸는 후배들에게도 자부심을 갖고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힘이 될 것”이라고 축하를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