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 '안전도시 성동' 구현 박차...구민안전 최우선 정책 추진
[기획] '안전도시 성동' 구현 박차...구민안전 최우선 정책 추진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4.2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취약가구 전기·가스·소방 등 총 5개 분야 점검 및 정비
상해 의료비 1백만 원 한도 내 보장, 장례비 최대 2천만 원까지 확대
구민 및 학생들에게 안전체험 기회 제공하는 CCTV 안전체험장 운영
관내 157개소 건설공사 관계자 대상으로 안전교육 실시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에서 관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에서 관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지방정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책무는 주민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지켜내는 것이다. 생명과 직결되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기 때문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도시의 기본은 ‘안전’이라는 신념으로 구민들이 평온하고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을 펼쳐가고 있다.

성동구가 올해 안전취약가구에 대한 점검·정비 대상을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뿐 아니라 장애인과 어르신, 한부모 가정 등까지 확대했다. 이달 말까지 대상 가구를 접수해 올해 말까지 전기와 가스, 소방 등 5개 분야 노후생활시설에 대한 점검과 정비를 완료한다.

또한 성동구에 주민등록이 된 주민이라면 자동 가입되는 생활안전보험을 통해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구민 안전을 촘촘하게 지킨다.

이와 함께 성동구 CCTV 안전체험장을 본격 운영해 생활 속 안전을 지키는 스마트 도시 인프라를 구민들이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성동구 관내 건설공사 현장의 관계자와 관련 부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면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전을 구정 최우선의 가치로 삼은 성동구의 정책을 살펴본다.

◆ 안전취약가구 점검·정비 추진...올해 장애인, 어르신 등 대상 확대

성동구가 수급자, 차상위계층 외 장애인, 어르신 등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해 안전취약가구의 노후 생활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과 정비를 실시한다.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안전취약가구를 대상으로 분야별 안전점검 및 정비를 실시함으로써 화재 예방 등 구민이 사각지대 없이 안전하게 지내는 데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지원 분야는 총 5개로 ▲전기시설 점검 및 노후 부품 교체 ▲가스시설 점검 및 CO(일산화탄소)경보기 설치 ▲보일러 점검 및 금속 플렉시블 호스 교체 ▲소화기·단독 화재경보기 및 구조 손수건 등 소방물품 ▲기타 구급상자 지원 등 이다.

올해는 기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외에 장애인, 어르신, 한부모가족, 청소년이 가장인 세대 등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구는 오는 28일까지 관내 17개 동 주민센터에서 대상 가구를  접수해 올해 말까지 분야별 방문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동 주민센터의 대상가구 적극 발굴로 당초 목표 500가구 대비 141% 초과 달성한 706가구에 대해 안전 점검 및 정비를 지원한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안전 취약가구 지원 대상을 적극 발굴해 연말까지 안전 점검 및 정비를 완료하여 구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촘촘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성동구 관계자가 안전취약가구를 방문해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지난해 성동구 관계자가 안전취약가구를 방문해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 구민생활안전보험 장례비 최대 2,000만 원까지 확대

성동구가 장례비를 최대 2,000만 원까지 대폭 상향한 ‘성동구 구민 생활안전보험’을 운영한다. 구민 생활안전보험은 성동구에 주민등록이 된 주민이라면 누구나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며 등록 외국인도 포함된다. 피해자의 과실 여부와 상관없이 상해사고로 발생한 응급비용, 치료·수술비, 입원비 등 의료비용을 1인당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장한다.

구는 지난해부터는 구민 생활안전보험 가입을 통해 상해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 장례비 지원 한도를 100만 원에서 2,000만 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또 최근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는 전동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PM) 사고로 인한 의료비용까지 보장해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은 구민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다.

보험에 대한 세부 사항은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험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접수는 보험접수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그 밖에도 구는 지난 2월부터 관내 거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전동휠체어 등 장애인 전동보조기기 보험가입을 신규 지원하고 있다. 성동구에 거주하는 장애인이면 자동으로 보험에 가입되며 전동보조기기 이용 중 사고를 당했을 때 피해 상대방에게 최대 2,000만 원까지 배상을 지원한다.

더불어 성동구민 자전거 보험과 풍수해보험 지원도 이어가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구민의 안전을 촘촘하게 지키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구민 안전보험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 피해를 입은 구민에게 조금이나마 위로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구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안전한 성동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우리동네 CCTV 안전체험장 본격 운영

성동구가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CCTV를 통한 생활안전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성동구 CCTV 안전체험장’을 본격 운영한다. 

구는 오는 11월까지 관내 주민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구청의 CCTV 운영관리나 비상벨 동작 등을 통한 안전체험을 주1회 운영한다.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CCTV 안전체험 교육은 각종 사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면서 상황대처 능력을 키우고, 스마트쉼터와 스마트 횡단보도, 안심이(안전한 귀가길 제공) 등을 알아보는 과정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할 경우 성동구청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정보통신과로 문의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지난해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CCTV 관제의 중요성이 높아져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는 모범사례로 다수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성동구는 과거 자치단체 최초로 관제센터를 구축했으며 최근 스마트쉼터, 스마트 횡단보도 등 스마트도시 인프라도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한 단계 더 발전했다. 

그리고 2017년부터 5년간 안전 혁신사업을 통해 2,600여 대의 CCTV를 추가로 설치해 현재 총 4,000여 대를 운영한다. 또 구청-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실시간으로 CCTV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도 구축하여 범죄나 재난 상황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CCTV 안전체험장 프로그램에 많은 구민들께서 참여하셔서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에 사는 자긍심을 느낄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서 직원들이 CCTV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있다.

◆ 관내 건설공사 관계자 대상 안전교육 실시

성동구는 지난 14일 해빙기 및 봄철에 맞춰 건설공사장 재난사고 예방과 건설관계자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관내 건설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건설공사 관계자 안전교육은 157개의 관내 공사장 관계자와 건설공사 및 안전관리 관련 부서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4년 만에 구청 3층 대강당에서 대면 교육으로 전환해 진행했다.

해당 건설안전 교육은 건설안전 전문강사를 초빙해 그동안 공사 현장에서 원칙과 기본을 무시한 안전 불감증이 인명피해 등 대형사고로 이어졌음을 함께 살펴보고 건설현장 사고유형 및 전파사례, 재해예방을 위한 공사참여자의 책임과 역할 등 건설공사장에서 반드시 준수하여야 할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해 공사장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의식을 고취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다시 한번 건설 현장의 안전수칙 준수에 대한 중요성을 상기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현장 근무자와 주민의 안전을 확보하여 안전도시 성동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