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인터뷰] 장지만 성동구의원 "소통과 대안제시, 연구하는 ‘골목정치인’"
[인터뷰] 장지만 성동구의원 "소통과 대안제시, 연구하는 ‘골목정치인’"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5.26 10:4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의회 장지만 의원
성동구의회 장지만 의원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지금 성동구의회는 의원들의 학구열로 뜨겁다. 6월 정례회에서 다룰 행정감사와 추경예산 심의를 준비하기 위해 다들 분주하다.

특히 초선의원들의 경우 작년에는 의정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했다면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의정활동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 더욱 매진하고 있다.

지난 16일 본지는 성동구의회 장지만 의원을 만났다. 그는 정치에서는 초선이지만 복지,행정 분야에서는 전문가다. 성동장애인복지관에서 15년간 사회복지사로, 성동구청에서 6년간 마을, 자치, 협치 등 주민공동체 관련 업무를 했다. 20년 넘게 소상공인, 장애인, 청년, 어르신, 다문화 주민들과 소통하고 이들을 대변해 온 셈이다.

지금 구의원의 자리에 추진하는 의정활동은 지난 20년간 그가 해 왔던 것과 다르지 않다. 장 의원은 그간 주민들과 소통하며 고민했던 정책들을 구의원이 되어 비로소 실질적으로 한걸음 내디딜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한다.

그는 골목 구석구석을 돌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 그치지 않고 대안까지 제시하는 연구하는 ‘골목정치인’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2023년에 중점 추진 할 의정목표와 각오 한 말씀.

성동구에서 15년 이상 사회복지현장에서 일을 했고 이후 주민과 행정이 협력하여 살기 좋은 성동구를 만드는 성동구청 민관협력조정관으로 일해 왔다. 그렇기에 성동구의원이 되어서도 더욱더 주민의 복지와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깊이 있는 의정활동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주민들의 선택을 받은 만큼, 주민이 존중되는 지역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각기 다른 개개인의 바람과 기대를 담아 주민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협의와 조정을 이어가겠다.

제1회 성동구 장애인 어울림 생활 체육대회에 참석하여 인사를 나누고 있는 장지만 의원
제1회 성동구 장애인 어울림 생활 체육대회에 참석하여 인사를 나누고 있는 장지만 의원

◆ 지난 의정활동의 소회를 밝힌다면.

진정으로 약자를 위하는 것은 약자뿐만 아니라 약자가 아닌 주민 모두가 납득하는 사회통합의 환경으로 나아가야 비소로 진정한 포용의 도시로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의정활동을 해왔다.

주민들과 동네일을 고민하다보면 옳고 그름으로 나눠지는 이분법적 선택이 아닌 옳고 그름의 차이에서 주민들 간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고 협력하도록 하는 것이 구의원으로서 지역에서 주민들과 함께 해야 하는 이유라 생각하게 되었다.

사무실에 앉아 휴대폰으로 받는 민원도 중요하고 소중하지만, 골목길을 걸어 다니며 들은 민원은 주민 모두를 위한 동네의 민원이었고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약자의 민원이었음을 가슴에 새겨가며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그래서 더더욱 초선의원으로서 수첩을 들고 골목 곳곳을 누비며 주민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나아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조례를 발의하기 전 관련된 주민들과 충분한 논의와 간담회, 토론회 등을 통해 조례안을 준비해 왔다.

아이들을 위한 좋은 도서관을 곳곳에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작은도서관 주민활동가 분들과 조례를 준비하였고, 장애인 자녀의 돌봄 부담으로 힘겨운 가족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관련 부모들과 함께 장애인가족지원조례를 준비했으며, 지역의 소식을 주민의 눈높이에서 공유하고자 주민공동체 미디어 지원조례를 관련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왔다.

구의원이 되기 전부터 주민들과 고민했던 정책들에 대해 구의원이 되어 비로소 주민들과 한걸음 내디딜 수 있어서 감사한 한해였다. 앞으로도 주민에게 필요한 조례는 주민들과 논의하며 함께 고민을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연구하는 구의원이 되고자 늘 공부하고, 문제 제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대안도 함께 제시하는 노력을 이어왔다. 행정감사 등 의회 회기의 의정활동뿐만 아니라 집행부에 시정, 개선을 요청할 때에도 모든 자료와 질의를 직접 준비했고, 그 결과 2022년 행정감사 시 의원 중 가장 많은 39개의 정책을 제안하기도 했다.

◆ 그간 파악한 지역구(다선거구/마장·사근·용답·송정동) 주요 현안은.

지역구인 마장, 사근, 용답, 송정동은 상대적으로 성동구에서 낙후된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래서 민선8기 성동구청장 공약사항에도 이 지역의 현안들이 핵심 공약으로 발표되기도 했다.

한전부지개발과 마장역세권 개발계획, 화재가 발생했던 마장동먹자골목, 송정동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근동 기숙사문제, 용답동 대단지 재개발, 동별 도시재생사업 등이 이전부터 주요 현안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지역구 전 지역이 재개발, 재건축의 소용돌이로 부동산 개발이 모든 사안들의 핵심이 되었다.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주민들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정비사업 시행 중 방치될 수 있는 주거복지, 주거환경에 사회적 약자분들이 노출되지 않도록 하겠다.

여러 현안 중 개인적으로 더욱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초등학교 학생수의 급감이다. 동명초, 용답초, 사근초, 송원초 모든 초등학교에서 겨우 한 학급의 정원을 채우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의 역동성을 이어가고 미래가 있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데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육·문화 인프라 확충과 함께 우리 지역만의 특화된 아동 돌봄을 통해 아이가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장지만 의원이 '성동구 작은도서관 지원 조례안'을 위한 주민토론회를 하고 있다.
장지만 의원이 '성동구 작은도서관 지원 조례안'을 위한 주민토론회를 하고 있다.

◆ 올해 꼭 해결하고 싶은 지역현안 사항이 있다면.

첫 번째로 해결하고 싶은 것은 개인적인 핵심 공약이기도 한 ‘마장동 먹자골목’의 문제를 상생으로 해결해 내는 것이다. 상인들과 주민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해당 시설을 대체영업장으로 이전하고 상권활성화에도 앞장서겠다.

두 번째로는 미래가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데 역점을 두겠다. 아이들을 위한 서울형 키즈카페, 꿈동산, 도서관, 특화된 아동돌봄 등 문화·교육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주민들이 함께하는 주민커뮤니티 공간 환경 조성에 노력할 것이다. 도시의 성장과 더불어 함께 고민해야 하는 것은 공동체의 관계 증진이라 생각한다. 도시정비계획에 우선적으로 주민참여공간 및 문화공간을 조성하도록 유도하겠다.

마지막으로 1인 가구가 많은 마장, 사근, 송정동 지역을 중심으로 1인가구 관계 증진망을 구축하고 노인복지센터의 기능을 지역중심의 어르신복지관으로 기능을 강화하겠다.

◆ 마지막으로 성동구민과 독자들에게 한 말씀.

늘 초심을 잃지 않고 성동구의 모든 주민이 더불어 행복한 포용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늘 대안을 제시하고 연구하는 ‘골목정치 인’이 되겠으니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드린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홍주 2023-05-26 17:48:16
의원님의 열정과 열심에 박수를 보냅니다!!

성동주민 2023-05-26 17:04:20
의원님 화이팅 !!!!!!! 행감 잘해서 주민위한정치해주세요

용용 2023-05-26 21:45:48
의원님 항상 감사합니다!!!

오진희 2023-05-27 07:12:20
의원님 복지분야전문가로서 세심하게 맘써주시고 좋은정책 으로 힘써주시니 항상 든든합니다--!!!
의원님!! 화이팅하십시오!!!

성동사랑 2023-05-30 07:41:44
멋진 의원님
일하는 의원님
잘하는 의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