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몽골 바이양걸구 대표단 방문... ‘몽골 캠핑장 이용’ 협약
성동구, 몽골 바이양걸구 대표단 방문... ‘몽골 캠핑장 이용’ 협약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4.0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사진 왼쪽)과 수미야바타르 바이양걸구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진을 촬영중인 모습
정원오 성동구청장(사진 왼쪽)과 수미야바타르 바이양걸구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진을 촬영중인 모습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달 19일부터 4일 간 국외 자매도시인 몽골 울란바토르시 바이양걸구 대표단이 공식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에서 구는 몽골 국립공원 인근에 어린이 캠핑장을 성동구에서 추천하는 단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협약도 체결했다.

성동구와 몽골 바이양걸구는 지난 2018년부터 6년째 매년 활발하게 상호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공무원 뿐 아니라 양 도시의 주민들이 상호 교류함으로서 자매도시와의 우정을 공고히 하고 있다.

한편 이번 방문에서 양 도시 구청장을 포함한 대표단 회의에서는 몽골의 어린이들을 위해 아동복과 어린이집 교구를 기증했다.

이번 기증에는 성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성동구 자원봉사센터, 성수2가제1동 주민자치회에서 힘을 모았다.

특히 바이양걸구에서는 성동구를 위해 몽골 테를지 국립공원 인근에 위치한 바이양걸구의 어린이 캠핑장을 성동구에서 추천하는 단체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는 협약을 체결했다.

몽골은 초원과 사막, 밤하늘 등 최근 캠핑 관광으로 인기를 더하고 있으며, 구는 이를 통해 바이양걸구와 민간교류를 활성화하고 소속 단체 등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양 도시 어르신 간의 우호협력을 통해 한층 더 깊어진 양 도시의 주민 간의 우정도 보여주었다.

바이양걸구 남난수렝 노인회장은 임인수 대한노인회 성동구 지회장과 여러 차례 대면하며 양 도시의 노인복지 정책을 교류해 왔다.

이번 방문에서도 임인수 지회장은 바이양걸 명예 노인회장 배지를 받으며 어르신 복리증진과 권익 보호를 위한 민간 주도의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한편 바이양걸구 대표단은 성동구 보건소와 구청 세무과, 민원실, 구 산하 체육시설, 노인복지관 등을 방문해 성동구의 선진행정을 꼼꼼히 살피며 벤치마킹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스마트 흡연부스와 같이 IT기술과 결합해 주민 편의를 증진시키는 구의 특화된 스마트 정책사업과 체납차량 단속 스마트폰 앱과 같은 자동화된 시스템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수미야바타르 바이양걸 구청장은 “성동구의 선진행정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제공과 환대해 주심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그 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속의 성동구를 위해 선도적으로 움직이며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앞서 성동구는 구민과 함께하는 해외 봉사활동을 통해 몽골에 2023년까지 총 1,000그루의 나무를 식재한 바 있다.

올해도 방학 기간 가족이 함께 몽골에서 뜻깊은 해외봉사를 할 수 있는 ‘몽골 성동숲’ 조성 사업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성동구 성수2가제1동과 바이양걸구의 동 간 결연을 통해 몽골의 유명한 나담축제에 성동구 주민을 초청하고, 몽골걷기협회에서도 해마다 ‘성동구민 한마음 걷기대회’에 참석하며 양 도시 주민 간 친선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성동구는 바이양걸구를 포함한 국외자매도시 직원들에게 행정 노하우를 공유하는 ‘성동 글로벌 교환 근무’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2018년부터 총 6명의 직원이 2주 간의 체험을 통해 성동구의 우수 행정을 배우고, 성동구의 홍보대사로서 SNS를 통해 성동구의 글로벌 홍보를 책임지고 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