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송정노인복지관, AI 기술로 어르신 보행분석 ‘건강관리’
송정노인복지관, AI 기술로 어르신 보행분석 ‘건강관리’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4.06.20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초 가량 6m 왕복보행 촬영... 퇴행성 질환 선별검사
6가지 보행 지표 확인... 근감소증, 치매 등 조기선별
에이트스튜디오(주) 박신기대표(왼쪽), 성동구립 송정동노인복지관 류시혁 관장 (오른쪽) 업무협약체결
에이트스튜디오(주) 박신기대표(왼쪽), 성동구립 송정동노인복지관 류시혁 관장 (오른쪽) 업무협약체결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성동구립 송정동노인복지관(관장 류시혁)이 에이트스튜디오(주)(대표 박신기)와 협력해 지역사회 어르신 건강증진에 나서 이목이 쏠린다.

고령친화기술을 접목한 인공지능(AI) 보행 분석 키오스크를 활용해 어르신들의 근감소증, 파킨슨병, 치매 등 다양한 노인 퇴행성 질환을 조기선별 해 삶의 질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복지관은 에이트스튜디오(주)와 지난 19일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AIP(살던 곳에서 살아가기) 실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에이트스튜디오(주) 박신기 대표와 디지털기기 사용성 평가 전문업체 유저커넥트의 윤상영 팀장 등 관계자 5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복지관과 기업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해 고령친화기술을 통한 지역사회 노인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성실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에이트스튜디오(주)는 인공지능(AI) 기술기업으로 간편 AI 보행분석 솔루션 메디스텝(MEDISTEP)을 개발하고 있다.

메디스텝 키오스크를 통해, 10초 가량의 6m 왕복보행을 촬영하면, 1분 내 다양한 보행지표 확인을 통해, 근감소증 등의 퇴행성 질환 선별검사까지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UX 편의성 측면에서 복지 현장에서의 활용성을 극대화 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양 기관은 협약식 후 송정동노인복지관 강당에서 이용회원 8명을 대상으로 메디스텝 키오스크를 체험했다.

체험에 참여한 차미혜 회원은 “주변에서 자세가 많이 좋아졌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지만 실제로 올바른 자세로 걷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도 있었다”며 “메디스텝 키오스크 체험 후 보행 속도, 보폭, 오른팔·왼팔 각도, 비대칭, 상체 굽음 등 6가지 보행 지표를 쉽게 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나의 신체가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고, 지금처럼 열심히 한다면 99세까지 88하게 우리 동네에서 잘 살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며 “많은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복지관 류시혁 관장은 “에이트스튜디오(주)의 메디스텝을 올해 말까지 지원받아 지역사회 주민 또는 노인 100명을 대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러한 고령친화기술을 접목한 건강관리사업을 활성화해 지역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에이트스튜디오(주) 박신기 대표는 “걸음에서는 뇌/신경계/근골격계 증상이 나타난다”며 “걸음을 통해 근감소증, 파킨슨병, 치매 등 다양한 노인 퇴행성 질환을 조기선별 해,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복지 현장 실증을 통한 고품질 데이터 기반 차세대 AI 보행분석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공지능 보행 분석 키오스크 ‘메디스텝’은 올해 말까지 송정동노인복지관에 설치될 예정이다.

자세한 측정 및 체험은 송정동노인복지관(02-6951-1055)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