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교육의 모든 것을 말한다.
성동구, 교육의 모든 것을 말한다.
  • 성동저널
  • 승인 2013.03.19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1번지’를 향한 교육특별시 조성 앞장

[성동저널] 민선5기 성동구의 주요 역점사업 중 하나는 바로 교육 분야. 선택과 집중이라는 기조 아래 불필요한 예산은 과감히 절감하고 그 절감된 부분을 교육 분야에 투자해 ‘교육1번지’를 향한 교육특별시 조성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이 같은 예산지원을 바탕으로 성동구는 다양한 교육 사업을 야심차게 펼치고 있는데, 그 중 학부모들에게 유용할 정보가 될 교육글로벌 영어하우스, 성동 진짜센터, 우수학생 장학금 지원사업 등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에서 즐기는 미국 홈스테이 체험” 성동 글로벌 영어 하우스

▴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SD GLOBAL ENGLISH HOUSE), 용답동 단독주택 리모델링

8명의 1기 체험단 학생들은 학교장 추천과 외국인 강사 인터뷰를 통해 홈스테이에 적합한 학생으로 선발되었다. 선발기준은 기본적인 영어구사력은 물론 참가의지와 동기 등에 중점을 뒀다. 참여한 학생들 모두 외국인 선생님과의 대화와 수업에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이었다.

성동 글로벌 영어하우스에서는 원어민과 함께 생활하며 영어만 사용하는 학습 및 체험 활동을 통해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해외 연수 대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해외 연수 시 발생되는 비용 절감 및 문화·사회적 갈등 해소에도 기여한다. 외국 여행 시 수반되는 입국심사, 마트 가서 장보기 및 환불하기와 댄싱, 과학실험 등 영어하우스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영어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영어 능력을 향상시킨다.

제1기 홈스테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주소영(15)양은 “처음에는 어색하고 떨리기도 했지만, 외국인 선생님들과 함께 지내다보니 많이 편해지고 영어에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참여 학부모 또한 “처음이기 때문에 걱정이 되긴 했지만 본인 스스로 열정을 갖고 즐거워하며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다”면서 “기숙형 체험으로 영어를 더욱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 문의 교육지원과 ☎ 2286-5855

“사랑이 사람을 키웁니다” 성동구 장학사업

▴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SD GLOBAL ENGLISH HOUSE), 용답동 단독주택 리모델링

우선‘성동장학회’는 지역 내 저소득층 및 성적우수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선발해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현재까지 선발된 장학생의 수는 257명(고등학생 213, 대학생 44), 지급된 장학금은 총 4억5천여만원에 이른다. 특히 성동구는 학생들에게 경제적인 지원을 하는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장학생으로서의 보람과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성동 장학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지역의 인재는 우리 손으로 양성하자는 목표로 각 동마다 주민들이 성금을 모아 운영하는 ‘풀뿌리 동(洞) 장학회’도 장학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왕십리도선동의 왕도장학회를 포함해 17개 전 동에서 총 18개의 장학회(마장동 2개)가 운영중인데, 지금까지 적립금 5억 8천 4백만원 중 2억 8천 8백만원의 장학금이 지원됐다. 특히 금호1가동의 보물단지 장학회는 재활용 상설매장 ‘보물단지’에서 주민들의 기부로 모아진 재활용품을 팔아 장학금을 마련해 눈길을 끈다.

한편, 2010년 12월 평생 아껴가며 모은 사재 25억원으로 ‘삼연장학재단’을 만든 배수억 삼연산업 회장 또한 민간장학사업을 통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오는 4월 중 성동구는 미래 지역인재 육성에 뜻을 함께 한 장학금 기부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성동장학회 명예의 전당’을 설치한다.

명예의 전당은 100만원 이상 장학금 기부자의 성명 및 출생연도를 기재한 가로 5.4m, 세로 4.2m 규모의 명판으로 구청 1층 로비에 설치될 예정이다. 명예의 전당은 성동구 장학회의 상징으로서 장학사업 활성화 및 지역사회 기부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장학기금은 우리은행 1006-901-365682(예금주 성동구청)를 통해 연중 접수가 가능하다.

장학기금 문의 교육지원과 ☎ 2286-5861

“진로직업체험과 자기주도학습을 원스톱으로” 성동 진·짜센터

▴ 성동글로벌영어하우스(SD GLOBAL ENGLISH HOUSE), 용답동 단독주택 리모델링

진짜센터의 눈여겨 볼 시설에는 진로상담실이 대표적이다. 학생들의 진로적성 상담 및 심리검사 등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자체검사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기 때문에 검사 결과를 바로 받아 볼 수 있고, 1:1 맞춤형 상담이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또한 진짜센터에서는 성격적성, 다중지능, 직업흥미검사 등 진로, 직업과 관련된 맞춤형 전문 상담도 이루어진다. 체계적인 검사와 상담을 통해 적성을 파악한 후에는 해당 분야에서 직접 직업체험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직종 종사자를 인터뷰하는 방식의 현장 체험학습도 가능하다. 진짜센터의 운영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6학년, 중학생,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다.

성동 진짜센터의 4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문의는 성동진짜센터(☎ 2286-6164, 6047)로 하면 된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기관명 : 성동저널, 한강타임즈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