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서울시, 한양대 주변·석촌호수길·성북로 서울 새 걷기명소 조성!
서울시, 한양대 주변·석촌호수길·성북로 서울 새 걷기명소 조성!
  • 성동저널
  • 승인 2016.03.0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저널]신촌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덕수궁 돌담길에 이어 서울역고가, 남산 예장자락까지 최근 서울 도심이 ‘걷기 좋은 도시’로 속속 변신 중인 가운데 올 하반기에는 도심을 조금 벗어나 지역만이 가진 매력과 개성을 느낄 수 있는 이색 보행 랜드마크 3곳이 조성된다.

►성동구 한양대 일대(한양대~왕십리역사, 1,200m)는 ‘음식문화 카페거리’ ►송파구 석촌호수길(석촌호수 교차로~석촌호 교차로, 610m)은 쇼핑·문화·역사를 잇는 ‘동남권 대표 관광지’ ►성북구 성북로(성북초교 교차로~한성대입구 교차로, 850m)는 도심 북부의 ‘문화·예술 중심지’로 각각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부도심권 3곳을 ‘지역 중심 대표 보행거리’로 선정, 지역별로 특색 있는 보행거리로 맞춤형 개선을 하겠다고 9일 밝혔다.

3곳은 평소 보행밀도가 높으면서 주거·관광·문화 등 지역별 특색을 두루 갖춰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곳들로, 상권 현황, 보행량, 문화여건, 자치구 추진의지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현재 기본설계 단계로 시-자치구-주민-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의 충분한 검토와 협의를 통해 4월 중 설계안을 확정하고 공사에 들어가 연내 완료할 계획이다.

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턱과 경사를 낮춘 무장애 보도로 조성되며 지역별 여건에 따라 보행전용거리, 보행자 우선도로, 대중교통전용지구 등 다양한 유형으로 개선이 이뤄질 예정.

첫째, 한양대 일대는 대학가가 가지는 문화적 특성을 극대화해 젊음이 넘치는 ‘음식문화 카페거리’로 조성된다. 이면도로 전반을 보행자 우선거리로 조성하고, 포르투갈 아구에다의 우산거리 같이 구간별 특성을 살린 다양한 테마거리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성동구는 앞서 작년 11월 ‘보행중심의 성동구 테마거리 조성방안’ 연구를 통해 이 일대 보행여건 개선과 문화 콘텐츠 발굴에 대한 검토를 완료한 바 있으며, 시는 이를 반영해 마조로11길과 마조로7길을 중심으로 개선안을 마련 중이다.

둘째, 석촌호수길은 곧 완공될 제2롯데월드와 석촌호수, 석촌고분군을 연결하는 중심도로를 개선하고 향후 이 일대를 방문하는 내·외국 관광객을 위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동남권 대표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4차로를 3차로로 축소해 보도공간을 확대하고, 주민이나 관광객들이 쉴 수 있도록 도로변에 의자와 탁자를 놓은 파클릿(parklet)과 관광버스 정차면 등을 확보해나갈 예정이다. 기존에 있는 울창한 가로수는 최대한 보존한다는 방침이다.

또 시는 이 일대의 관광, 역사자원을 연계하는 석촌호수로 18길(석촌호수로~석촌동고분동) 사업과 연계해서 보행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 특색에 맞는 축제와 행사를 발굴하고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간송미술관, 심우장 등 미술관과 유적지, 음식점 등이 밀집한 성북로는 도심 북부의 문화·예술 중심지로 재탄생시킨다는 계획이다. 차로를 기존 6차로에서 2차로로 줄이는 획기적인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보도폭을 최소 8m~최대 20m까지 대폭 넓히고 여기에 소규모 공연장, 상설 전시관, 거리카페 등을 확보할 예정.

기존에 보도가 단절됐던 구간들을 연결해 보행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교통정온화 기법 등을 도입해 차량 속도를 줄이는 방안도 마련될 예정이다.

시는 더 나아가 선잠단지 앞 박물관 특화거리 조성 사업과 연계해 성북로 일대를 간송미술관, 성북구립미술관,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등 역사·문화시설을 잇는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그동안 도심 중심으로 이뤄졌던 ‘걷는 도시, 서울’의 보행 네트워크를 부도심을 비롯한 시 전역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지역 고유의 매력과 특색을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보행자의 안전도 지킬 수 있도록 자치구, 지역주민,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조성 후에도 지속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