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똑똑해진 포털 서비스, 나에게 꼭 맞는 정보 알아서 찾아준다”
“똑똑해진 포털 서비스, 나에게 꼭 맞는 정보 알아서 찾아준다”
  • 성동저널
  • 승인 2016.07.0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저널]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모바일 플랫폼의 대중화 등 생활환경이 변하면서 포털들의 정보제공 방식도 점점 진화하고 있다. 실시간 모바일 검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검색내용만이 아니라 연관 콘텐츠나 추천 정보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줌으로써 이용자들의 검색 결과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런 추세에 따라 네이버, 다음 등의 종합포털은 물론 취업, 음악 등 특화된 전문포털에서도 똑똑한 검색 서비스로 이용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 네이버, 태그검색으로 관심사 기반의 정보 추천
네이버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태그검색’은 검색 키워드를 태그(#)로 달아놓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관련 정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공통 관심사를 가진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정보들을 피딩 형태로 추천해주는 방식의 검색 서비스로, 인기도를 상위노출 기준으로 삼는다. 오늘 무엇을 입을지 고민이라면, ‘#데일리룩’을 검색해 남들은 어떻게 입었는지, 남들이 선호하는 패션 정보는 무엇인지 등을 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단순 검색 결과에서 이용자가 원할만할 정보를 찾아주는 것으로 검색의 범위가 확장됐다.
 
◆ 구글, 구글 나우로 검색하기 전 먼저 보여주는 서비스
구글에서는 미리 설정해 놓은 지역의 날씨, 주식 등 맞춤 정보를 검색하지 않아도 볼 수 있는 ‘구글 나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령 직장인이 아침에 집을 나서며 구글 나우를 확인하면, 출근길 교통정보와 그날 날씨 등을 체크해주는 식이다. 개인의 정보 및 행동패턴 등에 맞춰 실제 검색 없이 필요할 만한 정보를 미리 정리해주는 서비스다. 실제로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정보를 생활패턴을 기준으로 정리해줘서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 취업포털 사람인, 아바타서치로 나에게 맞는 채용공고 신속하게 추천
취업포털 사람인은 ‘아바타서치’라는 맞춤 채용공고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직자들은 사람인에서 직접 검색한 기업의 채용정보만이 아니라 자신의 스펙수준이나 입사지원 이력 등을 분석해 비슷한 구직자의 선호 채용정보를 추천 받는다. 스펙은 물론 실제 지원 이력 등의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추천해줌으로써 검색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검색기능 또한 점점 강화해 공고만이 아니라 기업의 정보, 채용공고 히스토리 모아보기 등 검색 목적에 부합하는 각종 유용한 정보를 함께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 음악포털 멜론, 멜론쇼핑으로 아티스트와 이용자 연결해줘
음악사이트 멜론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별 맞춤채널을 통해 개성과 취향에 따른 음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멜론쇼핑’은 음악뿐만 아니라 아티스트 관련 상품 구매 의향이 있는 팬과 기획사를 연결해주는 맞춤 서비스로, 기획사에서 판매하는 MD상품, 스타DIY, 특별기획상품들을 소개해준다. 이때 이용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 샵 정보를 추천해줘, 실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정보검색 만족도도 높여주고 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