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마장동,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성동구 마장동,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 성동저널
  • 승인 2017.02.2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200억원 확보, 축산물시장 일대에 새로운 변화의 시작
도시재생사업-마장허브정원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16일 마장동 축산물시장 일대가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되어 200억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서울시에서는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을 추가 지정하는 2단계 도시재생 사업을 위해 선정된 7개 후보지를 대상으로 시민아이디어 공모, 아이디어캠프, 소규모재생사업 추진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도시재생 사업의 의지와 역량을 검증해 왔다.

후보지 대상 공론화 과정 평가에서 마장동은 마장축산물시장 상인·주민·행정의 탄탄한 거버넌스 구축과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의 타당성, 도시재생의 의지와 역량을 높이 평가받았다.

구에서는 90여 차례 이상의 지역 주민, 상인, 단체 등과 함께하는 민․관 협력 회의를 개최하여 지역 문제의 해결방안에 대한 꾸준한 논의를 통해 핵심사업인 ‘악취 없는 마장’, ‘다시 찾는 마장’, ‘함께 사는 마장’을 도출하였다.

소규모 재생사업은 핵심사업의 하나인 악취제거에 초점을 맞춰 시민아이디어 공모 당선작인‘푸줏간 가는 길’을 바탕으로‘마장허브정원’조성계획을 마련하였다.

마장허브정원은 유지 적치물 방치, 불법주차, 쓰레기 불법 투기 등으로 모두에게 외면 받아 오던 경의중앙선 철로변에 허브향 가득한 정원을 조성하고 주민과 상인의 문화․소통 공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푸드트럭 운영 등을 통해 지역이 상생․화합하는 마장 도시재생의 미래상을 시현한 것이다.

마장허브정원은 추진 과정 전반에 지역 주민과 상인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그 간의 갈등 관계를 벗고 상생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도시재생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그 의미가 더욱 크다.

뿐만 아니라 성동구는 마장 도시재생과 연계하여 다양한 사업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마장 축산물시장의 악취저감 시범사업은 전문가․행정․주민․상인이 함께 협력․참여하여 악취의 원인을 기술적으로 분석하고 악취를 줄이기 위한 복합효소제 살포, 하수관거 준설 등 물리적 정비와 함께 시장 인근 잔재물 집하 트럭 축소 등 시스템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협력하여 월 1회 악취 측정을 실시하는 등 환경개선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장축산물시장 일대가 도시재생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임대료 상승 조짐이 있어 지난해 7월부터 시장 일대 상가건물주를 대상으로 임대료 안정을 위한 상생협약에 참여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 대상지역의 상가건물주 188명 중 60%인 113명이 상생협약에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마장동 일대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주민․상인․행정이 도시재생에 대한 희망을 갖고 상호 신뢰와 열정을 바탕으로 탄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역량을 총집중하여 이루어 낸 성과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동구는 현재 마장동 한전 물류센터 이전 등 지역공간구조 재편에 대비하여 마장 도시재생과 연계한 계획적 개발을 위한“마장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수립도 추진하고 있으며, 상생 협력을 통한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을 함께 할 주민협의체 구성 등 전략적,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