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정원오 성동구청장, 오사카시립대 초청 '스마트 포용도시' 특별강연!
정원오 성동구청장, 오사카시립대 초청 '스마트 포용도시' 특별강연!
  • 성동저널
  • 승인 2019.02.0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7월 선포한 스마트포용도시 비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월2일 ~ 2월3일까지 일본 오사카시립대 도시연구플라자가 주최하는 「첨단 도시연구거점 오사카시립대학교 도시연구플라자 국제 심포지엄」에서 스마트포용도시와 관련된 특별 강연을 실시한다.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동아시아 포용도시 네트워크’를 이끌며 미래 첨단도시에 관한 연구를 주관하는 오사카시립대 도시연구플라자가 주최하는 것으로써 일본, 미국, 대만, 홍콩 등의 국제 도시 전문가와 교수, 일본 문부성 고위 공무원 등이 대거 참석하여 각 해외도시의 포용정책 연구와 실천사례를 소개하고 공유하게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해외 선진 행정사례 부분 중 특별 초빙강연으로 전 세계적 화두인 스마트시티에서 한 걸음 나아가 포용도시 개념을 최초로 정립한 구체적인 사례로 성동구의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고 하겠다.

구는 지난 해 7월‘스마트포용도시’를 비전으로 선포한 이후 스마트포용도시국을 신설하고 서울대 산학협력단과의 연구용역을 통해 학술적인 토대를 다졌으며 전국 최초로 스마트포용도시 관련 조례를 제정한바 있다.

또한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되어 다양한 정책확산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적정기술의 접목을 통한 행정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스마트포용도시 토대구축을 위한 인프라 조성 사례와 ‘어떻게 하면 주어진 예산의 한계 내에서 포용성, 포용지수를 높일 방안을 최첨단 스마트 기술 중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에서 찾았고

구민들의 실생활의 도움이 되고, 불편함을 덜어준 생활밀착형 정책사례 중심으로 강연할 계획으로 포용도시를 표방하는 세계 각 국의 도시 정책에 방향성을제시 할 것으로 본다.

정원오 구청장은 ‘기술은 옳았지만 타이밍이 틀렸다(Right Tech, Wrong Time)’는 론 애드너와 라훌 카푸어의 말을 인용하여 아무리 좋은 기술, 서비스라 하더라도 시기가 적절하지 않으면 사람들에게 외면 받는다. 따라서 실제로 활용되고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포용정책을 펼치기 위해선 시기, 비용, 환경, 생활패턴 등 제반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성동구 스마트포용도시는 바로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적정기술을 찾아가는 도시발전 전략이라고 말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오사카시립대의 초청에 따라 방문 비용 일체를 초청기관에서 부담했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성동구와 오사카시립대 도시연구플라자 간 양 기관은 포용도시의 정책 연구 등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의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