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코로나19’ 그후 1년... “S-방역은 계속됩니다”
성동구 ‘코로나19’ 그후 1년... “S-방역은 계속됩니다”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1.02.24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습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습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S-방역은 여전히 계속됩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어느 덧 1년, 스마트해지고 체계적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S-방역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성동의 첫 확진자는 공동주택 거주자였다. 입주민들이 공용시설을 함께 사용하는 만큼 성동에 큰 긴장감을 가져왔다.

이에 구는 즉각적인 대응체계를 가동하여 전체 방역을 실시와 함께 공동주택 공용시설에 항균필름을 즉각 설치하는 등 철저한 초동 대처를 했다.

특히 구는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2017년 신축한 음압시설과 헤파필터를 갖춘 선별진료소로 서울시 자치구에서도 선도적으로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었다.

이에 코로나19 초기 문재인 대통령도 직접 방문해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소개하기도 했다.

성동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임시선별검사소를 포함해 2곳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9만1654명(2월22일 기준)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제는 모두가 익숙한 QR코드 기반의 ‘모바일전자명부’ 또한 성동구가 선도한 전국 최초의 성과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다중이용시설의 출입자 현황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관리하기 시작한 시발점이었다고 볼 수 있다.

지난해 5월 성동구의 시범 도입 이후 한 달 후인 6월부터 정부에서 전자출입명부를 전국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해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의 기반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현황을 주민에게 알리는 주기적인 문자서비스를 통해 감염병에 대한 즉각적인 현황과 대응상황도 주민과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소통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같은 재난 상황에도 우리 사회의 유지를 위해 대면 노동을 하는 돌봄·보육·보건의료·공동주택·운송업종 종사자 등 필수노동자에 대한 적극적인 성동의 노력도 돋보인다.

구는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필수노동자’ 개념을 정의하고 이들을 보호ㆍ지원하는 조례를 공포한 성동구는 안전물품 지원을 비롯해 독감백신 및 코로나19 검사 지원ㆍ심리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살곶이 공원 자동차극장 운영,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공공도서관 책 대여서비스, 베란다음악회, 취약계층을 위한 심리적 방역 서비스 등도 코로나19 대응의 성과라 할 수 있다.

올해는 정부의 발표대로 백신 예방접종이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만큼 성동구도 백신예방접종 준비에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현재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을 위해서도 중소기업육성기금 지원, 임대료 감면 등의 다양한 정책으로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19 위기를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지만 모바일 전자명부, 스마트쉼터와 같은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처해 왔다”며 “일상의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차원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수차례 전국적인 유행 사태의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동저널 주요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