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성수동, ‘용적률ㆍ높이 규제’ 완화... 지구단위 계획 통과
성동구 성수동, ‘용적률ㆍ높이 규제’ 완화... 지구단위 계획 통과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1.03.2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수동 일대 모습
성수동 일대 모습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앞으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성수동에서는 그간 도시 개발의 걸림돌이었던 ‘용적률과 높이 규제’가 완화돼 기업하기 좋은 경제특구로 재도약하게 될 전망이다.

구는 서울시가 개최한 제4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성수동2가 277-28번지 일대 ‘성수IT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22일 밝혔다.

성동구 관계자는 “이번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기다려왔던 지역 내 대규모 필지는 물론이고,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도 활용하기 어려웠던 소규모 필지의 최고높이 규제가 대폭 완화됐다”며 “지역 내 노후건축물의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상지는 성수역과 건대입구역 사이에 위치한 준공업지역이다.

구에 따르면 이 지역은 2030서울도시기본계획의 중심지체계상 성수지역중심에 포함되며, 강남도심 접근성이 좋고 첨단산업, 벤처, 전통산업 등 다양한 산업시설이 공존하고 있는 지역이다.

1964년 준공업 지역으로 지정됐으며 1969년에는 토지구획정리사업(뚝도지구)으로 지금과 같은 시가지가 갖춰졌다.

1970년대에는 경공업을 중심으로 산업이 발전하였지만 1980년대부터는 서울시 정책에 따라 도심부적격 업종의 이전을 유도하면서 1990년대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아파트형 공장(2010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 변경)건설이 시작됐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는 제조업 중심 산업의 쇠퇴와 함께 산업시설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에 구는 제조업 중심의 노후된 산업기능을 집적·고도화해 ICT기반 첨단산업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고 열악한 보행환경 및 산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서울시에는 성수동 준공업지역 발전방안을 제안, 2010년 산업개발진흥지구로 지정하고 2013년 산업개발진흥지구 진흥계획을 수립하면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진흥계획에 따라 이 지역에는 성수IT 종합센터(창업허브 성수센터로 변경) 운영, 중소기업자금 지원, 창업 지원 등 다양한 진흥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와 함께 권장업종 입지유도를 위한 용적률, 높이 완화 등 도시계획적 지원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 수립도 추진됐다.

지구단위계획 통과 지역 위치도
지구단위계획 통과 지역 위치도

한편 성수동 준공업지역은 이미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면서 공개공지를 설치하고 용적률을 480%까지 완화 받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 상 지구단위계획구역은 공개공지 설치에 따른 용적률 완화 적용이 불가해 산업개발진흥지구 내 지구단위계획 수립 시 권장 업종 설치에 따른 용적률 완화만 가능했다.

이에 구는 서울시와 5년에 걸친 협의를 통해 준공업지역에 대하여는 공개공지 설치 시 용적률 완화가 가능하도록 2020년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 기준 개정이라는 성과를 냈다.

개정된 기준을 반영해 이번에는 권장업종(IT·R&D산업) 확보 시 용적률 및 최고높이를 완화하는 등 노후화된 저밀도 산업시설을 재생하고 첨단산업을 유치하기 위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이지역에 성수IT 산업개발진흥지구 진흥계획에서 고시한 IT·R&D 관련 업종이 입지하면 권장업종 확보면적에 따라 용적률과 최고높이를 완화할 수 있게 된다.

건물 연면적의 50%이상 확보 시에는 최대 1.2배까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권장용도(권장업종, 산업종사자 편의시설) 확보 및 보행거점 조성을 위한 공개공지 계획 시 용적률을 추가로 최대 1.2배까지 완화 받을 수 있다.

첨단산업 권장업종과 공개공지를 같이 계획하면 용적률은 최대 560%, 높이는 최대 84~120M까지 완화 받아 규모 있는 개발을 할 수 있게 된다.

대상지는 산업시설이 밀집되어 있으나 종사자 수에 비해 음식점, 병·의원, 운동시설 등과 같은 편의시설이 부족해 주요 보행가로에 대하여 산업종사자 편의시설을 저층부 권장용도로 계획했다.

전면공지 조성계획을 수립해 열악한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등 산업생활권 환경개선 방안도 마련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용적률, 높이 등 규제를 완화해 규모 있는 개발을 유도하고 산업환경을 개선해 성수동을 ICT기반 신성장 4차산업 중심지 및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수정가결 된 지구단위계획은 4월 중 14일간 재열람 실시하고 5월에 결정고시 할 계획이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