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민선7기 ‘주민배심원’ 공약이행 점검... 현재 이행률 83.4%
성동구, 민선7기 ‘주민배심원’ 공약이행 점검... 현재 이행률 83.4%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1.05.06 13: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0일 민선7기 공약사업 주민배심원 회의에 참여한 주민배심원과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모습
지난달 20일 민선7기 공약사업 주민배심원 회의에 참여한 주민배심원과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모습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2021년 민선7년 3년차를 맞아 ‘주민배심원’을 구성하고 공약이행 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한다.

‘주민배심원’은 만18세 이상 성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ARS와 전화면접으로 나이, 성별, 지역을 고려해 무작위 선발해 투명성과 대표성을 제고했다.

이들은 이달 11일까지 총 3차례의 회의를 통해 이행현황 평가와 주민 의견수렴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구에 따르면 현재 구의 공약사업 이행률은 83.4%로 총 163개 공약사업 중 136개 사업이 완료됐다. 이 중 75개 사업은 이행 후 지속 추진 중이다.

한편 주민배심원단은 지난달 20일 첫 회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왕십리제2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서울숲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 등 정상추진 중인 27개 공약사업에 대해 현안을 분석하고,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유보화 부구청장은 일부 장기추진 사업에 대해서 임기내 목표를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유관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당부하기도 했다.

주민배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지현(행당동, 27세)씨는 “공약사업에 대해 담당 주무관의 설명도 듣고 실제 사업 현장에 함께 나와 보니, 공약이 선거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나의 삶을 바꾸는 소중한 약속임을 실감하게 되었다”며 “이번 주민배심원 참여를 통해 3년 동안 많은 사업들이 추진되었고, 또 앞으로도 사업이 잘 추진될 것임을 신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성동구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매년 실시하는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3년 연속 공약이행 최우수(SA)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민선7기 시작과 함께 7대 분야 163개 공약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하며 계획을 수립하고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공약은 주민들의 바람을 꼭 이루겠다는 약속인 만큼 소홀함이 없이 내실 있게 추진해 신뢰 위에 구민 모두가 행복한 스마트포용도시를 실현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동구민 2021-05-06 16:33:40
왕십리뉴타운 중학교 신설공약 이행부탁드립니다. 주민들이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