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선거관리위원회 오장문 사무국장 칼럼, 투표의 형태가 바뀌어야 한다!
성동구선거관리위원회 오장문 사무국장 칼럼, 투표의 형태가 바뀌어야 한다!
  • 성동저널
  • 승인 2012.02.22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선거관리위원회 오장문 사무국장

선거(選擧)는 대중이 공직자나 대표자를 선출하는 의사결정 절차로, 대개 투표를 통해 진행된다.
선거를 하는 이유는 크게는 나라의 대표자 선출, 작게는 조직의 대표자 선출이다. 대표자를 뽑는 이유는 국민들, 또는 조직원들의 이익 즉 행복한 삶을 위해 일을 할 사람을 뽑는 행위이다.

공명선거란 선거과정에서 선거법규가 지켜지고 국민의 의사가 왜곡됨이 없이 선거결과에 정확하게 반영되어 그 결과에 누구든지 승복할 수 있는 선거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정당․후보자는 법을 지키며, 정책선거에 의한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고, 정치적․경제적으로 불합리하게 차별받지 않고 공정하게 경쟁하여야 하며, 유권자는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거에 적극 참여하여 정견․정책을 중심으로 투표를 하고,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관련 제도 개선, 위법행위 예방․감시․단속활동 전개 및 유권자의 투표참여 홍보 등 공정한 선거관리를 하여야 한다.

행복한 삶! 즉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이웃 사회의 구성원! 국민들의 이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선거를 통해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순간부터 그들은 그들에게 대표권을 준 사람들에게 군림하고, 나와 나의 가족 국민들의 기대에 반해 그들만의 이익을 위해 일하고, 나에게 고통을 준다면 나의 선택은 어리석은 선택이 된 것이다.

우리는 어린아이 때부터 작은 물건 한 개를 사기위해서 어떤 것이 좋은 것이고, 어떤 것이 효율적이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지, 여러 가지를 따져보고 선택한다.

하지만 나와 내가족의 행복, 크게는 국민들의 운명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대표자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법을 지키지 않은 후보자, 남을 비방하고 흑색선전 하는 후보자, 돈으로 표를 구걸하는 후보자가 과연 나와 내가족의 행복, 크게는 국민들의 행복을 위하여 일해 줄 리는 없다고 본다.

그런데도 유권자의 대부분은 고향이 같으니까, 학연과 혈연 또는 종교라는 동질감으로 나에게 손해를 끼칠 후보자! 나와 내가족에게 불행을 안겨줄 지도 모르는 후보자에게 투표를 한다!

매니페스토란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의 약속을 정하여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후보자는 당선되었을 때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을 사업의 목적, 착수 우선순위와 완성시기, 예산 확보 방법 등 구체적인 공약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유권자는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을 꼼꼼히 비교하고 따져서 가장 실현 가능한 공약을 제시한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것이다. 그리고 당선자가 임기동안 자신이 제시한 공약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평가하여 다음 선거 때 또 지지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결국 나와 내가족, 국민들에게 행복한 삶을 주는 정책을 제시하는 사람에게 투표하자는 이야기이다.

이제는 유권자가 현명해져야 한다!
앞으로의 투표는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한 투표에 더불어 국가·사회를 위한투표를 하여야 한다.

현대 사회는 우리가 뽑는 대표자들의 정책에 따라서 나와 내가족의 인생자체가 크나큰 영향을 받는 시대임을 꼭 명심하고 오는 4.11일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는 한사람도 빠짐없이 투표를 하고, 나와 내가족의 행복을 위해 올바른 투표를 하여야 할 것이다.

선거일에 일 때문에 또는 놀러가려고, 귀찮아서 투표를 기권하는 사람들도 그들이 선택한 작은 이익이 투표를 기권하여 그들에게 돌아올 손해와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 하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본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