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15분 도시 아이디어 워크숍' 개최...성동형 15분 도시 조성 박차
성동구, '15분 도시 아이디어 워크숍' 개최...성동형 15분 도시 조성 박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7.2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리 15분도시 프로젝트’ 성동구에서 개최...일상과 가까운 곳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
성동구 15분도시 아이디어 워크숍에서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동구 15분도시 아이디어 워크숍에서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난 19일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15분도시 아이디어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구에 따르면 처음 열리는 이번 행사는 도시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구민과 지방자치단체간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파리 소르본 대학 산하 Chaire ETI(Entrepreneuriat Territoire Innovation)가 개발했다.

이는 프랑스를 시작으로, 멕시코, 스페인, 이탈리아, 덴마크의 주요 도시에서 이어 한국의 도시 중에서는 성동구에서 최초로 개최됐다.

대표적인 것이 안 이달고(Anne Hidalgo) 현(現) 파리시장의 15분도시 프로젝트로, 이를 자문한 카를로스 모레노 소르본 대학 교수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계층이 균형을 이루며 섞여 살며 사회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기반에서 그가 세계 최초로 개념화한 15분 도시는 개인의 일상과 가까운 곳에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이 높아지는 도시이다. 즉 생활에 필요한 필수 기능을 15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는 도시를 뜻한다.

이날 행사는 약 60명의 주민과 마을활동가, 시·구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모레노 교수의 영상 축하 인사와 강연으로 막을 열었다. 이어 한승훈 도시디자이너의 도시 근접성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고 참석자를 대상으로 4인 1조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도시나 지방 혹은 이웃 수준의 반경에서 가상 인물인 페르소나의 공간적, 시간적 차원 일상을 분석했다. 또 그룹별로 협업하며 ‘15분 도시'에서 이야기하는 주거, 건강, 교육, 여가 등 6가지 필수 사회적 기능을 중심으로 커다란 종이에 페르소나의 일상을 기록해나갔다.

이를 통해 일상 활동이 근접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위기 카드를 활용해 처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진행됐다.

성동구 15분도시 아이디어 워크숍에서 주민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는 모습

한편, 성동구는 도시가 제공하는 기회와 서비스를 인종이나 소득, 성별, 나이 등에 따른 차별 없이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포용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선 7기부터 스마트 기술을 통해 모두가 도시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스마트포용도시’를 구정 슬로건으로 채택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와 스마트 쉼터이다.

아울러 지난해 5월에는 성동구의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발전을 위하여 ‘2040 성동도시발전기본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구의 주요 정책과 사업 등 전반을 아울러 2040년 성동 도시발전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장기적 발전방향을 담아 종합발전계획을 구상한 것으로 주민 의견을 반영해 현재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 중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시의 포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N분 거리에 닿을 수 있는 물리적 인프라도 중요하지만 주민들의 참여가 핵심”이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도시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개인의 다양한 삶을 이해하고 모두가 함께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