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저출생ㆍ기후위기 해법은?’... 성동구, ‘지속가능발전 계획’ 수립
‘저출생ㆍ기후위기 해법은?’... 성동구, ‘지속가능발전 계획’ 수립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8.14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9일 주민 공론장 운영 ‘숙의토론’
저출생 대처ㆍ다양성 보장ㆍ탄소중립
성동구는 각종 사회문제에 맞서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
성동구는 각종 사회문제에 맞서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수립을 통한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저출생 문제를 비롯해 사회분열 심화, 기후 위기 등에 맞서 '성동형 지속가능발전도시 구현’이라는 해법을 제시했다.

구는 제시한 해법을 가지고 오는 9월 9일 주민과 함께 공론장을 운영해 지속가능발전 방향을 위한 숙의토론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도시의 생명은 지속가능성을 얼마나 유지하느냐가 핵심이며 이를 위해 성동형 지속가능발전계획을 새로 수립했다”며 “지표를 개선하기 위한 행정의 노력이 연계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주민들과 힘을 합쳐 지속가능성을 공고히 갖춘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란, 미래세대의 기반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이루기 위해 유엔(UN)에서 정한 17개 발전 목표를 말한다.

성동구는 지난 2021년 유엔(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지역에 맞게 17개 발전목표, 55개 세부목표를 세운 바 있다.

각 발전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비율 ▲흡연율 ▲출산율 ▲실업율 ▲고용률의 성별 격차 ▲탄소 증감률 등 통계수치의 변화를 살펴보고 개선하는 것이 ‘지속가능발전정책’이다.

이어 구는 좀 더 적극적으로 움직여 지난 7월 말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위기에 맞서 성동형 지속가능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계획의 핵심과제는 ▲저출생 위기 대처 ▲경계 없는 참여를 통한 다양성 보장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현이다.

구는 앞으로 이같은 지속가능발전 계획에 행정적 노력을 독려하도록 이행과제를 설정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 갈 예정이다.

한편 성동구는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합계출산률 0.72명으로 서울시 자치구 중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비결은 국공립어린이집 신설 등 양육 및 보육 인프라 확충에 집중하고 초등돌봄과 어린이 안전에도 힘써 주민 맞춤형 정책을 실시했기 때문이다.

또 실질적인 성평등을 위해 ‘경력단절여성’을 ‘경력보유여성’으로 긍정적인 단어로 바꾸고, 이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성평등 척도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성별 고용율 격차도 지속가능발전지표로 추가했다.

다양성 보장을 위해서도 구는 경계 없는 참여를 제1원칙으로 구체적인 실행을 이어가고 있다.

구는 지난해 8월 ‘1인가구지원센터’ 개관에 이어 올해 3월 발달장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책을 볼 수 있는 ‘발달장애인 특화 도서관’도 열었다.

또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일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주민자치 사업과 마을공동체 사업, 민관협치 사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모범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지역 내 공동체는 주민 참여를 독려하고 행정의 빈틈을 메워주기도 한다.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서도 ▲건축물 ▲도로 및 수송 ▲녹지 ▲폐기물 분야로 나누어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탄소중립 실현은 주민의 의식개선과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 구는 주민을 변화의 촉진자로 활약하도록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및 캠페인, 하나뿐인 지구 체험행사 등을 통해 주민 의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구는 오는 9월 9일 주민들에게 이같은 모든 지속가능발전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공론장을 열어 함께 숙의 토론의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