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생활편의 아이디어 발굴’... 성동구, 제7기 적정기술연구회 출범
‘생활편의 아이디어 발굴’... 성동구, 제7기 적정기술연구회 출범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2.2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기 성동적정기술연구회 출범식 모습
제6기 성동적정기술연구회 출범식 모습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스마트 기술 아이디어 뱅크인 ‘제7기 성동적정기술연구회’가 출범했다.

올해도 구는 연구회가 제안한 아이디어와 적정기술을 적극적으로 행정과 접목해 구민들의 생활편의를 높여가겠다는 방침으로 어떤 아이디어가 발굴될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은다.

‘성동적정기술연구회’는 지난 2019년에 처음 구성된 성동구청 소속 직원들의 학술동아리다.

최적의 기술과 최소의 비용으로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적정기술을 연구해 행정과 접목하고 있다.

매년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으며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스마트 쉼터’, ‘스마트 빗물받이’, ‘민원안내 로봇 성동구’ 등이 대표적인 발굴 사례다.

올해는 신규 회원을 포함한 총 31명이 조직 체계 개선 및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적정기술 발굴에 힘쓸 예정이다.

올해는 ▲스마트 기술 ▲에너지·복지 ▲안전 ▲환경 ▲사회·교육 등 5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한다.

분과마다 자체적으로 리더를 선출하고, 온라인 단체 대화방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해 운영의 자율성도 높였다.

회원들에게는 핵심 인재로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스마트 시티 박람회 및 포럼 등의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전문적인 지식 함양과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문가 초빙 교육도 진행한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구는 오는 3월 5일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해 신규 회원들의 자기소개와 연구회에 임하는 각오를 다지는 시간을 갖는다.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도 진행된다. 특히 최근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강의도 ‘AI 이해 및 서비스디자인, 서비스개발자로서의 AI’ 라는 주제로 관련분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강의는 한양대학교 류호경 교수가 맡는다.

한편, 성동적정기술연구회가 정책화 한 대표적인 사업이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이다.

이상동기 범죄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연구회에서는 범죄 예방 및 대응책 마련을 고민했고, 2023년 8월 전국 최초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이 도입됐다.

공원 입구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스마트폰이 이동형 보안카메라로 변신, 성동구청의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와 연계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이 편리하고 범죄 예방 효과가 뛰어나 설문조사 결과 이용자의 91%가 만족했다. 현재, 성동구 전역으로 확대돼 220개 지점에 설치되어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운영 중인 민원안내 로봇 '성동이’에도 회원들의 아이디어가 더해졌다.

기존에 탑재되어 있던 서비스 외 27인치 전·후면 구정 홍보 송출, 목적지에 대한 에스코트 기능, 도서 검색 및 대출 예약 서비스가 추가 됐다.

서울숲, 마장동 축산물시장 등 성동구 명소 소개와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9개 국어 통역 기능도 추가돼 외국인 방문객도 편리하게 민원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성동구가 최초 도입한 성동형 모바일 전자정부를 비롯해 민원 대기 현황 안내 서비스, 성동형 스마트 쉼터,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 성동형 스마트 빗물받이, IoT 스마트 종이팩 수거함 등의 사업에도 회원들의 아이디어가 숨어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형 적정기술 사업은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방안을 고민한 결과다”며, “실무 경험을 갖춘 직원들이 합심한 연구 성과가 생활 속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주민 모두 편리한 일상을 누리는 스마트포용도시 성동을 구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