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경찰서(박병동 서장)
(본지 안병욱 대표 대담)
최고의 치안 자랑하는 성동구 만들겠다.
성동경찰서(박병동 서장)
(본지 안병욱 대표 대담)
최고의 치안 자랑하는 성동구 만들겠다.
  • 성동저널
  • 승인 2009.05.01 0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근한 경찰',' 신뢰받는 경찰'

▲ 박병동 성동경찰서장    © 디지털 성동저널
안병욱대표- 성동경찰서장으로 부임한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박병동서장-경찰생활 중 딱 1번의 기회가 주어지는 서울시내 경찰서장직을 우리 성동경찰서에서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역주민들을 가족처럼 섬기며 정성이 담긴 치안활동을 펼쳐 서울에서 최고의 치안을 자랑하는 성동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안-업무일정을 보면 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강행군을 하시는데 평소 체력관리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박-따로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려고 노력하다보니 체력도 자연스레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또, 일과시간 이후에 경찰서 체력단련실을 이용하여 런닝머신 등으로 틈틈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믿음주고 봉사하는 경찰될것


안-최근 연이은 불미스런 사건으로 경찰에 대한 비난여론이 많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박-일부 경찰관의 잘못으로 성실하게 국민에게 봉사하고 있는 대다수 경찰관들까지 비난을 받고 있어 매우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번을 계기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머지않아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를 다시 찾을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직원및 전'의경 사기증진 방법은 '소통'


안-성동구민에게 친절한 경찰이 되려면 경찰조직내부의 직장분위기 및 경찰의 사기도 중요한데 이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지요?

박-경찰서장의 입장에서는 지역주민의 치안만큼 우리 성동경찰서 직원 및 전․의경들의 업무만족도와 사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역주민과 직접 접하는 직원들의 높은 사기와 업무만족도가 곧 지역주민에 대한 친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기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통(疏通)’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생각이 자유롭게 통할 때 비로소 일치감과 소속감이 생기게 되고 이는 곧 사기의 증진으로 이어진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취임하자마자 경찰서장이라는 직위가 갖는 권위는 잠시 뒤로하고 각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여 한 사람의 경찰인으로서 직원들과 마음을 열고 대화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앞으로도 각 과․계장의 권한을 최대한 존중하고, 직원 한명 한명과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신명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박병동경찰서장 - 안병욱 본지대표 대담    © 디지털 성동저널


         헌법 보장된 집회 철저히 보장

         법 테두리 벗어난 불법집회 엄정대처


안-일부 지역이기주의 등 지역민들의 생존권을 위한 여러 형태의 크고 작은 집회가 늘어나는데 이에 대한 집회나 시위에 대한 대응대책은 있는지요?

박-성동구는 왕십리 뉴타운을 비롯하여 금호동, 옥수동 등에서 재개발이 진행 중인데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집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 같을 수는 없고 집회시위의 자유는 헌법에서 보장된 기본권이기 때문에 적법한 집회는 철저히 보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불법집회는 무관용 원칙(zero tolerance)에 따라 엄정히 대처할 것입니다. 법은 최선(最善)은 될 수 없으나 최소한의 도덕이며 사회구성원간의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옥수치안센터- 옥수파출소로 전환

   범죄예방 효과위해 CCTV 20대 추가설치


안-안전한 성동구를 만들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치안서비스를 소개해주십시오

박-금호지구대가 관할하는 응봉동․옥수동․금호1~4동은 면적이 넓다 보니, 주민들의 체감치안지수가 낮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옥수동을 관할하는 옥수치안센터를 옥수파출소로 전환하여 범죄대응력을 높이도록 했습니다. 또, 현재 성동구에 방범용 CCTV 32대가 운영되고 있는데, 범죄에 대해 과학적으로 대응하고 범죄예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6월말까지 20대를 추가설치할 예정입니다. 

 
           성동구청및 유관단체 협력체계

           자율방범, 녹색어머니등 적극지원

안-
성동구민 및 경찰가족에 대해 전하고 싶은 말씀을 해 주십시오

박-치안환경이 급변하여 한정된 경찰력만으로는 지역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지역주민들께서도 지역치안의 한 부분을 맡고 있다는 생각으로 치안활동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우리 성동경찰도 한층 높은 수준의 치안활동을 위해 성동구청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자율방범대․녹색어머니회 등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어려운 시기를 함께 하고 있는 우리 성동경찰서 전 직원들도 성동경찰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항상 긍정적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업무에 임했으면 합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