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금호초등학교 교장 고정석(인터뷰)
골드 금호, 어린이가 행복한 학교
금호초등학교 교장 고정석(인터뷰)
골드 금호, 어린이가 행복한 학교
  • 성동저널
  • 승인 2009.05.12 0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정석 금호초 교장     © 디지털 성동저널
1.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학생육성이 금호초
교육목표인데 교장으로서 질 향상을 위한 추진 방향


* 단계형/보충/심화형/특별보충과정 운영 등의 수준별 개별화 교육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내자율장학 위원회, 교과연구회, 수업개선 연구교사 지정, 창의적인 학습 방법 전개를 통해 사고력, 관찰력 신장을 위한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기초학습 부진 학생 특별지도, 교과와 연계한 독서교육 강화, 각종 경시대회 운영을 통해 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원어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영어 교육활동, 정보화실을 활용한 정보교육, 도서실을 활용한 독서교육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학생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 칭찬으로 크는 자랑스러운 금호 어린이 활용을 통한 인성교육, 진로교육 실천 주간을 통한 진로 교육을 통해 인성을 갖춘 어린이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2. 우리나라 공교육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열심히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정신적, 물질적인 충분한 보상을 해 주어 선생님들이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교사에 대한 투자를 더욱 늘리고 열심히 하는 교사에게 상응하는 보상을 해주면 좋겠습니다.
* 학교장에게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여 시대의 흐름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과정   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장 재량권 확대, 학교 경영 우수학교 교장님의 학교경영사례를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함으로써 명예를 높여주고 우수 교장에게 해외연수 등의 특전을 주어 보상하면 좋겠습니다.
* 학교의 교사와 교장, 교감만이 정규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방과후 교육과정까지 운영하려면 교원의 수가 턱 없이 부족하므로 우수 강사를 학교에 파견해주어 어린이들이 방과후프로그램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해 주는 방법을 모색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학교에서 일하는 교직원 모두는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각 학교에서 제공한 각종 교육 서비스 모두가 해당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그 결과를 체크해 보며 다시 목표를 수정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금호초 2학년(하늘에는 별이 들에는 꽃이 우리들 마음엔 꿈과 사랑이) © 디지털 성동저널


3. 2009년 교육복지 우선투자 지역대상 학교로 지정되었는데요. 학생들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 형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본교는 2009년 2013년까지 5년 간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학교로 지정되어 본교의 저소득층 학생을 중심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다양한 복지 및 학습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청으로부터 연간 지원되는 별도의 예산으로 학습, 문화, 인성, 복지 영역으로 나누어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습 영역으로는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방과후 공부방 운영, 영어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영어 프로그램 실시, 본교 전자 도서관을 활용한 도서관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또 방과후에 특기와 실력을 기르기 위한 본교 교사가 지도하는 10개 정도의 무료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화 영역으로는 토요휴업일을 보람있게 보내기 위한 토요휴업일 프로그램 운영, 방학을 이용한 수련활동 등이 있습니다.
인성 영역으로는 학생 적성 검사 실시, ADHD 학생 지원, 상담 프로그램 운영 및 신나는 학급 만들기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복지 영역으로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무료 의료 지원 서비스 및 학교 생활에 필요한 각종 경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복지투자 사업  전담인력인 지역사회전문가를 채용하여 효과적인 업무 추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전문가는 교육복지우선지역학교의 전반적인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학생들의 1대 1 면담을 통해 학생에게 맞는 지원을 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교에서는 저소득층 학생 및 전체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학부모들에게 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교육에 관한 모든 일에 대하여 학교(교장, 교감, 담임)를 믿고 미리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 학교는 열린 교육의 場입니다. 언제든지 학교(교장, 교감, 담임)를 활짝 열어 놓고 학부모님과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자주 찾아 오시기 바랍니다.
*학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셔서 학교 교육 정보
를 실시간으로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의 어려움(열린금호교육문화관과의 관계, 학교 주변 불법 주정차, 학교 주변 불량식품 및 청소년 유해업소, 야간 시 학교 내 범죄 행위 등)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문제 해결 의지를 보여주시면 좋겠습니다.
* 담임선생님과 학급 어린이는 우리 몸의 세포와 세포핵의 관계입니다. 선생님들 믿고 존경할 수 있는 가정 교육을 부탁드립니다.
*국가에서 노력하는교육 방향은 충분히 고민하여 결정된 정책이므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적극 따라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