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이호조(한나라당)
이호조(한나라당)
  • 성동저널
  • 승인 2006.04.1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조     ©성동저널

 
 
1.출마의 변
 
 아직까지 인근의 강남, 용산, 광진구에 비해 재정자립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성동구에 후발주자의 장점을 활용한 장, 단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성실하게 추진해서 서울의 상층부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행정가로서, 공기업 경영자로서의 경험 등 그 동안의 경륜을 모두 바쳐 성동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키는 것을 공직적에서의 마지막 사명으로 삼겠습니다.
 
 2.성동구와의 인연은?
 
 93. 12 ~ 95. 06 성동구구청장 재직, 98. 08 ~03. 11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04. 12 ~ 06. 03 성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역임 도합 8년간의 기간을 직간접적으로 성동과 함께 하였습니다. 특히 94년 서울시 실적심사 최우수구로 선정되어 홍조근정훈장을 받았고 05년 도시관리공단 재직시 38억원의 흑자경영을 일구어 지역재원 마련에 이바지 하였습니다.
 
 
3. 성동의 노인복지에 대한 평가와 개선 방향은?
 
 비단 성동구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노인복지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다고 생각합니다.예산의 적절한 지출 범위 안에서 시설에서의 보호가 필수적인 노인을 위한 적정수준의 노인복지시설이 운영되어야 하고, 또한 노인들의 경제적 능력, 건강 정도, 기타 욕구에 따라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도록 다양하게 시설을 설치 운영토록 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외부상황에 의한 가정에서의 노인보호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노인을 주간이나 단기로 보호할 수 있는 재가봉사기관과 프로그램을 확충하여 가정의 부담을 경감하고 노인이 계속 생활해 오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보호를 받으면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생각입니다.
 
 
4. 낙후된 교육, 환경문제 해결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각급 학교의 입지를 재점검하여 불균형한 학교배치를 시정하겠습니다. 동호공고의 인문화 추진 및 뉴타운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자립형사립고, 특수목적고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중랑천, 청계천, 서울숲을 잇는 자연친화적인 구역을 정비할 생각입니다. 주민과 자연이 어울어 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5. 지역산업 구조 개선을 위한 방안은?
 
먼저 생산관련 서비스부문에 대한 지원 확대와 사업서비스관련 법제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공간 합리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으로서 성수 지구를 육성해 도시형 산업단지에의 유인, 오피스 파크를 구상해 보았습니다. 셋째, 중소제조업지원과 전문 사업서비스산업 육성의 연계운영, 산업디자인회사와 제조업체의 자매결연 사업, 서울 산업정보회사의 발굴 지원 등 행정 지원사업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넷째, 공공사업에 업서비스(개념)의 도입, 중소기업제품의 전시 및 마케팅 행사 대행, 중소기업전용 광고대행사의 시범지원, 관련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전문 인력양성, 창업기회의 확대 등을 모색하여야 할 것 입니다.
 
 
6. 성동구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은?

 
 현재 우리의 재래시장은 유통시장의 본격적인 개방, 대형소매점의 무차별적인 입점 등 거쎈 외풍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영세상인이 대부분인 재래시장 자체만의 힘으로는 극복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각 지역의 재래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상인조직과 해당 관청에서 공동으로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1) 지역브랜드 창출전략, 2)환경대응형 창조전략, 3)이밴트에 의한 활력전략, 4)새로운 지도자 육성과 조직력강화전략 등 4가지 밑그림을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전략을 통하여 지역커뮤너티에서 재래시장이 플랫폼의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파트너쉽을 정립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