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의회 정찬옥 의장 인터뷰
성동구의회 정찬옥 의장 인터뷰
  • 성동저널
  • 승인 2006.08.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자치가 살아있는 복지 성동을...
▲정찬옥 의장     © 성동저널

■ 성동구의회 제5대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소감 및 각오

  개인적으로 큰 영광으로 생각하는 한편 막중한 책임감을 통감합니다. 저는 앞으로 34만 성동구민과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제가 갖고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성동구의회의 발전과 위상을 제고하고 의원들의 권익신장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역대 의장님들이 그랬듯이 저 역시 우리 의원 한분 한분의 의견을 존중함으로써 단합되고 합리적인 의회운영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집행부와의 관계에서도 견제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34만 성동구민이 무엇을 바라고 원하는지 귀담아 들어 구민들의 어려움을 적극 해결하고 희망을 주는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성동구의회 운영방향은 ?

  의회 본연의 기능은 바로 지역주민의 대변자로서 주민의 뜻을 생생히 전달하고 이를 실현시키는데 있다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의회는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효율적인 행정수행과 주민생활의 불편사항 개선에 주력하고, 우리 성동 발전에 중요한 정책입안과 사업시행에 있어서 주민여론이 가감없이 반영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의회와 집행부 모두 궁극적인 목표는 구민의 삶의 질 향상, 성동 지역발전에 있기 때문에 공동목표를 향해 합심하는데도 인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 성동구의회 제5대 의회의 의미는 ?

  1991년 지방자치가 새롭게 시작 할 때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출발했으나 그간 지방의회의 역할 확대, 지방의원의 전문성 제고 등과 관련해서 논쟁 끝에 지방의원의 유급제가 실현된 첫 의회가 개원되어 구민들이 구의회에 거는 기대도 그만큼 클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느제도나 다 그러하듯이 장단점은 있는 것이고 제도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의식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의원들 스스로 더 큰 책임감을 느껴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주어진 역할과 사명에 충실하도록 독려할 것이며 스스로도 명실상부한 구민의 대표자로서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 성동구의회 제5대 의원간의 화합방안은 ?

  의원 한분한분의 의견을 존중하는 한편으로 의정활동을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히 살펴 상호 조정과 화합을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모범이 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성동구의 현안문제와 의회의 역할은 ?

   성동은 이제 도심 재개발사업, 서울숲 개장, 청계천 복원 등 자연 친화적인 건강도시로 변모, 서울 동북부의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환경 개선, 왕십리 부도심권 개발사업, 왕십리뉴타운 사업, 보육시설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수변도시 특성을 활용한 관광자원 개발 및 지속적인 도시녹화 추진 등 앞으로 주민여러분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가 아직까지 남아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우리 성동구의회는 주민여러분의 가장 가까이에서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여러분의 뜻을 대변하는 한편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지원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정전반에 대한 발전 지향적 대안 제시자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하여 34만 성동구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행복한 성동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 성동구의회가 앞장서겠습니다.

■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저희 제5대 성동구의회는 우리 구민 모두가 삶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행복한 자치구가 되도록 땀흘려 일하겠습니다. 집행부와는 협력과 경쟁의 관계를 유지하고 자치시대에 걸맞는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한편,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문제점을 조기에 찾아 발로 뛰며 해결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참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필수적입니다.
  미래의 꿈과 희망이 가득한 성동구, 참다운 지방자치가 살아있는 복지성동을 바로 구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구의회의 활동을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