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특집]성동구, 교육특구 지정 이후 성과 ‘결실 쏠쏠~’‘교육지표 쑥쑥~’
[기획특집]성동구, 교육특구 지정 이후 성과 ‘결실 쏠쏠~’‘교육지표 쑥쑥~’
  • 성동저널
  • 승인 2017.01.1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특구 상징조형물 제막식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015년 11월 27일 ‘성동 융·복합혁신 교육특구’로 지정된 이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구정 역량을 총집중한 결과 1여 년 만에 학업성취도 및 대입진학률 등 각종 교육지표 통계에서 괄목할만한 결실을 맺는 등 교육 여건이 눈에 띄게 신장됐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올해는 교육, 경제, 안전, 복지시스템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어떤 바람에도 주민들의 삶이 쉽게 흔들리지 않도록 튼튼한 지방정부의 기틀을 만드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먼저 정 구청장은 교육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며 교육을 제일로 내세웠다. 정 구청장은 “융·복합 교육특구로 지정된 이후 구는 ‘명품 교육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역량을 집중했다”며 “남다른 교육경쟁력을 갖추려면 크게 직업 선택을 위한 ‘진로체험학습’과 대학 진학을 위한 ‘입시진학지원’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아이들을 지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창의적인 사고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대한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진로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관내 초중고교와 연계하여 진로탐색, 진로체험, 진로특강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호응이 높았으며 지역 내 창의적 교육 기반을 구축하여 가정과 교육현장의 진로교육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으뜸 교육도시의 기반을 다졌다는 평이다.

교육특구 상징조형물 제막식

입시진학상담센터는 서울 성동구가 교육의 메카로 떠오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중고등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열띤 호응을 받고 있는 ▲1:1 맞춤형 대입진학 컨설팅 ▲자기소개서 컨설팅 ▲자기소개서 특강 ▲학부모 진학아카데미 백년대계이다.

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입진학 컨설팅은 입시 전문업체 컨설턴트 1:1 맞춤형 상담이다. 또한 구내 학부모들을 대입전문가로 키우는 학부모 진학아카데미 백년대계 프로그램은 대학별 전형 분석, 합격사례를 통한 대입 맞춤전략이 중심이 되는 기본교육과 배운 이론을 실제 자녀의 입시에 적용해보는 심화교육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정 구청장은“앞으로 교육은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교 밖의 다양한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고 느껴보는 체험학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성동구는 구 전체를 청소년 체험학습의 장으로 만드는 ‘온마을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기업과 연계한 직업체험장을 설치했다.

교육특구 상징조형물 제막식

구는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지난해에 비해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보통학력 이상이 4.7%나 증가했고, 중학교 학업성취도 보통학력 이상도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내 중학교 성적 상위 3%이내 우수 학생들의 지역내 고등학교 진학률이 2015년 27.8%에서 2016년 43.7%로 16% 상승했다. 한편 13개 대학(서울·연세·고려·서강·성균관·한양·카이스트·포항공대·중앙·경희·한국외국어·서울시립·이화여)진학률도 2015년 15.9%에서 2016년 20.7%로  4.8% 상승했다.

외부연구기관(사단법인한국민주시민교육원)에서 실시한 2016년 성동구민 여론조사는 교육상의 이유로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비율이 2015년 28.5%에서 2016년 12%로 16.5%나 대폭 감소했다. 성동구가 교육특구로 지정된 것도 비율 감소에 큰 역할을 했다.

특구제도란 자치단체의 특화사업에 따라 특구를 지정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적 국가발전을 도모하는 제도다. 2015년 ~ 2019년 5년간 특화사업을 하고 규제완화 특례를 받게 돼 구가 명품 교육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특화사업은 글로벌인재육성 교육사업, 경제산업체험 교육사업, 역사문화예술체험 교육사업, 생태과학체험 교육사업, 미래시민역량강화 교육사업이 진행 중이다.

글로벌인재 육성 교육사업은 ▲성동글로벌외국어하우스 확대(1개소→3개소) ▲일반고 2개교(금호고, 도선고)유치 ▲명문학교 육성 ▲장학기금 35억원 운용으로 진행된다.

교육특구 상징조형물 제막식

역사문화예술체험 교육사업은 ▲태조 이성계축제 ▲뚝도사냥축제 ▲왕십리광장 문화브랜드화 공연 ▲세계민속춤축제 ▲한양대음식문화거리 ▲예술방송체험센터 건립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생태과학체험 교육사업은 ▲서울숲, 한강, 청계천, 중랑천 등 생태체험 ▲중랑천변 생태과학체험학습센터 건립 등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래시민역량강화 교육사업은 ▲평생학습관 건립 ▲구민대학 운영 ▲도서관 특화사업 운영 ▲영어전자도서관 운영으로 진행된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